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종 코로나 자문단이 야당과 대한의사협회의 '비선자문' 공격에 결국 해체됐다

범대위 구성원 보호 조치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24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사태 심각 단계에 따른 긴급 기자회견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및 자문단 책임론을 주장하고 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24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사태 심각 단계에 따른 긴급 기자회견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및 자문단 책임론을 주장하고 있다. ⓒ뉴스1

보건당국의 코로나19 관련 자문을 하던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책위원회(범대위)가 야당과 대한의사협회(의협)의 ‘비선자문’ 공격에 끝내 해체됐다.

머니투데이는 대한감염학회 등 의학단체로 구성된 범대위가 3일 대표자회의를 열고 해체 방침을 결정했다고 4일 알렸다. 이로써 이날 회의가 범대위의 마지막 모임이 됐다.

보도에 따르면 이는 대구·경북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야당과 의협을 중심으로 국내 방역대책 실패의 책임을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및 범대위에게 묻는 등 맹공세가 펼쳐지자 범대위 참여 교수들을 보호하기 위해 내린 결정이다. 또 야당과 의협은 범대위를 일컬어 ”이 그룹은 청와대와 보건복지부와의 사적 인연으로 만들어졌다”며 ‘비선 전문가 자문’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특히 최대집 의협회장은 “현재 국내 코로나19 확산사태는 발생 초기에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시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보건당국이 방역대책을 안일하게 대응하게 된 배경으로는 비선 전문가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일부 학회에서 코로나19 대책회의를 운영하고 있었으나, 확진자 증가로 이를 통합해 만들어진 것이 범대위다. 이들은 지난달 4일부터 보건당국의 방역 대책 마련에 자문 역할을 해 왔다.

익명을 요구한 한 감염내과 교수는 머니투데이에 “이들(야당과 의협, 보수 언론)의 주장을 인정해서가 아니라 범대위 소속 교수들을 보호하기 위해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안다”며 “범대위 소속 교수들은 배운대로 타당한 말을 했다고 본다. ’비선자문’이라는 주장은 정치적인 프레임일 뿐”이라고 밝혔다.

또다른 감염내과 교수도 “범대위 소속 교수들이 마치 문재인 정권과 야합이 있는 것처럼 이야기되는데 오히려 야당과 의협이 코로나19 사태를 정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 같다”며 “의협은 범대위 교수들이 소속돼 있는 학회에 ‘너희는 왜 (우리와) 다른 목소리 내느냐. 의협을 통해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식의 황당한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범대위가 해체되면서 소속 교수들은 당초 근무하던 병원으로 돌아가 코로나19 환자 진료를 하게 된다. 매체에 따르면 이들은 개별적으로 보건당국에 자문을 하는 등의 역할을 계속 이어 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미래통합당 #대한의사협회 #최대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