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북한의 주장 : '탈북했다가 개성으로 돌아온 자의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노동당 정치국 비상확대회의를 열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었다. 2020.7.18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었다. 2020.7.18 ⓒ뉴스1

북한이 사실상 처음으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심 환자가 발생했다며 그가 우리 측에서 넘어간 ‘재입북자’라고 밝혀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북한의 발표가 사실이 아닐 가능성도 제기한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당 정치국 비상확대회의를 개최했다고 보도했다. 회의가 열린 날짜는 전날인 25일이며 회의 안건은 코로나19 확진 의심 환자 ‘유입‘에 따른 ‘최대비상체제’ 가동에 대한 것이었다.

신문의 보도를 그대로 인용하면 한 월남도주자(탈북자)가 지난 19일 3년 만에 고향인 개성으로 귀향했는데, 여러 가지 검사에 따르면 그가 코로나19에 걸린 것으로 의심된다는 것이 북한의 현재 판단이자 주장이다.

노동신문과 중앙통신은 이날 ”개성시에서 악성 비루스(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월남 도주자가 3년 만에 불법적으로 분계선을 넘어 7월 19일 귀향하는 비상사건이 발생하였다”, ”전문 방역기관에서 불법귀향자의 상기도분비물과 혈액에 대한 여러 차례의 해당한 검사를 진행했다”며 ”악성 비루스 감염자로 의진할 수 있는 석연치 않은 결과가 나왔다”라고 밝혔다.

북한 매체의 보도에서 짚어 볼 부분은 ‘재입북자’의 귀향 루트다. 신문은 그가 군사분계선을 넘어 개성으로 들어온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개성이 군사분계선에서 수 km 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임을 감안하면 북한의 주장 자체를 의심만 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 이후 모든 접경지에 대한 강도 높은 통제를 단행했던 북한이 이 같은 육로 귀향자가 개성에 들어올 때까지 그를 적발하지 못했다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도 쉽지 않은 측면이 있다.

또한 이는 우리 군 및 방역 체계의 경계태세와도 연관된 문제다. 북한의 주장대로라면 이 재입북자가 코로나19 의심 환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보건 당국의 경계와 군 당국의 경계를 모두 벗어난 셈이 된다. 우리 당국은 북한의 보도가 나온 이후 즉각 관련 사실을 파악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아직 ‘재입북자’가 코로나19 확진자라고 밝히지는 않았다. 수 차례의 관련 검사를 통해 그의 코로나19 확진이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이날 보도했다. 다만 북한이 최종적으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할 수 있는 의학적 역량을 갖췄는지는 미지수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동남아시아 등의 지역사무소를 통해 북한에 유전자증폭검사(PCR)를 위한 시약을 지원하고 있지만 새로운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노하우 축적 여부는 별개라는 지적도 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이미 다른 사유로 확산된 코로나19의 원인을 외부로 돌리려는 의도를 보인 것이라는 분석도 조심스럽게 제기한다.

경기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마을의 모습. 2020.5.8
경기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마을의 모습. 2020.5.8 ⓒ뉴스1

북한이 이날 모든 주민들이 보는 노동신문에 관련 사실을 보도하면서 코로나19의 유입이 ‘남측에서 온 사람’이라는 취지의 보도를 한 것과, 이로 인한 개성의 폐쇄 소식을 전한 것은 주민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메시지가 있기 때문이다.

북한은 지난달 대북 전단을 문제 삼아 우리 측에 대한 ‘대적(敵) 사업‘을 단행한다고 밝힌 뒤 군사행동 계획까지 세운 바 있다. 이후 김정은 위원장의 지시로 이 계획들이 ‘보류’가 된 상태이나 대적 사업 자체가 취소, 전환된 것은 아니다.

이런 맥락에서 이날 북한의 보도는 주민들에게 남측에 대한 경계심, 적개심을 되새기는 차원에서 나왔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이다.

또 올해 국가 기조인 ‘정면 돌파전’의 강도를 높이고 있는 북한이 내부 결속을 위해 대대적으로 이 같은 보도를 냈을 가능성도 있다.

신문은 이날 보도에서 ”전 당과 전 사회적으로 강한 조직적 규율과 행동과 사고의 일치성을 철저히 보장해야 한다”라며 ”비상방역지휘부의 지휘에 따라 하나와 같이 절대 복종하고 움직이는 질서를 유지하며 각급 당 조직들이 자기의 기능과 역할을 완벽하게 발휘해야 한다”라는 김정은 위원장의 지시를 전하기도 했다.

북한은 이번 코로나19 확진 의심자와 관련한 발표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신문은 지난 19일 개성으로 들어온 해당 인물에 대한 격리를 진행 중이며 그와 접촉한 사람들도 모두 격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상적으로 보면 최종 확진 여부는 앞으로 일주일에서 열흘 사이 확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북한은 코로나19 사태 초기에 발열 등 의심환자와 외교관 등 외부 유입자들을 30일 간 격리하는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이 같은 전례를 적용하면 이번 재입북자에 대한 코로나19 확진 여부 판정도 통상적인 수준보다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외부의 지원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최종적인 코로나19 판정을 위한 WHO의 지원이나 중국 등 외국의 의료 지원을 북한이 먼저 요청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의 주장에 우리 정부는 ‘확인 중’이라는 입장이다. 현재 군과 통일부, 국가정보원 등은 북한 주장의 진위를 파악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통일부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보통 탈북민에 대한 경찰의 거주지 신변 보호는 5년”이라고 설명했다. 3년 만에 개성으로 돌아갔다는 탈북민이 정부의 신변 보호 대상이라는 의미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북한 #김정은 #탈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