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2020년 04월 01일 18시 12분 KST | 업데이트됨 2020년 05월 15일 10시 25분 KST

한 눈에 보는 세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 현황 (그래프)

코로나19는 아시아를 넘어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전례 없는 수준의 공중보건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행이 전 세계 대유행(팬데믹)으로 번지면서 세계 곳곳에서 수많은 생명을 앗아가고 있다.

코로나19는 현재까지 지구상 모든 대륙의 거의 모든 국가로 퍼졌다.

먼저 발병 사태를 겪은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는 확산세가 다소 주춤한 반면, 2월말부터 차례대로 본격적인 유행이 시작된 유럽과 미국에서 바이러스가 확산하며 막대한 생명을 앗아가고 있다.  

남미나 아프리카 등 상대적으로 보건 환경이 열악하다는 평가를 받는 지역 및 국가들에서도 서서히 코로나19가 퍼지고 있어서 한동안은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환자가 쏟아져나오면서 몇몇 국가의 의료체계는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세계 곳곳에서 환자들을 수용하기 위한 임시 병원이 마련되고 있고, 의료물품과 의료장비 부족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앞서 중국에서 벌어졌던 일이 고스란히 세계 곳곳에서 되풀이되고 있는 것이다.

각국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속도를 늦추기 위해 시민들의 외출을 제한 또는 금지했고, 대부분의 상점 영업을 중단시켰으며, 외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일상이 멈춰서면서 경제적으로 막대한 타격을 입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각국 정부는 그야말로 전례 없는 수준의 지원대책과 경기부양책을 동원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무제한 양적완화’ 계획을 밝혔고, 유럽중앙은행(ECB)은 ‘모든 조치’를 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

 

국가별로 살펴보면, 현재까지 미국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확진자와 사망자가 나온 국가가 됐다. 유럽에서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먼저 바이러스로 인한 확진자와 사망자가 대규모로 발생했고, 곧 스페인과 프랑스, 영국이 그 뒤를 따랐다. 이 국가들의 코로나19 사망자수는 모두 2만명을 넘어섰다.

4월말이 되면서 이탈리아와 스페인, 프랑스의 사망자 증가세는 다소 주춤하는 양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영국에서는 계속해서 하루에 수백명씩 사망자가 나왔고, 이탈리아를 넘어 유럽에서 가장 많은 사망자가 발생한 국가가 됐다.

유럽의 확산세가 다소 주춤해진 4월말부터는 브라질과 러시아가 새로운 진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터키에서도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3월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코로나19가 퍼지기 시작한 미국에서는 3월 한 달 사이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왔다. 사망자수는 4월12일을 기준으로 이탈리아보다 많아지면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아졌다.

미국에서는 특히 뉴욕주가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뉴욕주에서 나온 확진자수는 인구가 훨씬 많은 스페인이나 이탈리아보다도 많다.

유럽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 대유행을 겪은 이탈리아에서는 북부 롬바르디아주에 확진자와 사망자가 집중됐다. 특히 고령층 환자의 비중이 높은 이탈리아의 치명률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10%대를 보이고 있다.

이탈리아의 뒤를 이어 스페인에서도 빠른 속도로 바이러스가 퍼지기 시작하면서 누적 확진자수가 이탈리아보다 많아졌고, 프랑스와 영국도 2주 가량의 시차를 두고 비슷한 경로를 따라갔다.

특히 정부의 뒤늦은 대응으로 비판이 제기된 영국은 유럽 내 최다 발병국이라는 오명을 쓰게 됐다.

그밖에도 러시아, 터키, 브라질에서도 확진자와 사망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반면 중국과 한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확산 추세가 한풀 꺾인 상황이다.

특히 한국은 중국처럼 이동제한 조치나 ‘봉쇄령’ 같은 강제적 수단을 동원하지 않고도 비교적 효과적으로 확산 추세를 통제했다는 점에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첫 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던 이탈리아와는 다르게 신속하고 공격적으로 진단검사를 실시해 조기에 감염자를 파악 및 격리해왔다는 점도 한국의 대응이 높은 평가를 받는 요인 중 하나다.

한편 사망자 증가폭을 살펴보면, 중국에서 유럽으로, 이후에는 미국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양상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