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세균 총리가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의사협회가 제시한 대안을 언급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병실 부족사태와 관련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 총리는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민·관·군이 하나가 돼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확산 추세가 너무 빠르다”며 ”그렇다고 병실을 무한정 늘릴 수도 없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어제(2월 28일) 하루 800명이 넘는 환자가 발생했고 대구에서만 650여명의 환자가 늘었다. 오늘도 수백 명의 확진자가 더해질 것”이라며 ”아직 1000명이 넘는 확진자들이 집에서 입원을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확진자 중 약 80%는 의학적 처치가 필요 없는 경증이지만, 기저질환을 가진 분들이나 노령의 어르신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며 ”실제로 지금까지 사망자는 대부분 그런 분들이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중증이나 위험군에 속하는 분들이 입원을 기다리다가 사망하는 일이 두 번 다시 있어서는 안되겠다”면서도 ”하지만 모든 환자를 입원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지금 방식으로는 그런 비극을 막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한정된 의료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대한병원협회와 의사협회가 제시한 방안을 언급했다. 

대한병원협회와 의사협회는 그간 축적된 임상결과를 바탕으로 ‘증상이 가벼운 환자는 의료진 보호 아래 공공시설에서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방안과 관련해 정 총리는 ”여러 의견을 듣고 충분히 논의해 오늘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