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원순이 취약 계층에 '재난긴급생활비'를 지급하자고 정부에 건의했다

현금이 아니라 60만원 가량의 상품권을 나눠주는 방식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이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을 정부에 건의했다.

박 시장이 제안한 재난 긴급 생활비는 전국의 중위소득 이하 가구에 두달 간 60만원 가량의 상품권을 나눠주는 방식이다. 4인 가구일 때 월 가구 소득이 474만 9000원 이하인 경우, 확인을 거쳐 신청 즉시 지급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박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생계절벽에 맞닥뜨린 실질적인 피해계층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이 추가돼야 한다. 재난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을 직접적이고도 긴급하게 지원해야만 한다”며 ”비정규직 근로자, 대리운전 기사, 일용직노동자, 문화예술인, 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돌봄교사, 시간강사들은 코로나19 전염병 만큼이나 생계 절벽이 두렵다고 호소한다”고 밝혔다.

선거를 앞둔 포퓰리즘이란 지적에 대해선 ”포퓰리즘이 아닌 리얼리즘”이라고 반박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스1

앞서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재난기본소득’으로 현금을 일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렇듯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기본 소득’ 도입을 너도나도 외치고 있지만 정부여당은 난색을 표하는 상황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출석해 ”전 국민에게 모두 현금을 깔아주는 방식은 어렵다”면서 ”이번 추경에는 기초생활보장 대상자나 의료보호 대상자, 주거보호 대상자 등 어려운 계층을 중심으로 소비 쿠폰이나 특별돌봄쿠폰 등을 통해 (기본소득의) 성격에 준하게끔 지원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박원순 #기본소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