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19 감염된 신생아, 엄마보다 바이러스 배출량 100배 많았다

생후 27일에 확진 판정을 받았다

자료사진
자료사진 ⓒfotostorm via Getty Images

생후 27일 만에 코로나19에 감염된 ‘국내 최연소 확진자’의 바이러스 배출량이, 함께 확진을 받은 엄마보다 최대 100배 많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1일 서울대병원이 운영하는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쪽은 이런 내용이 담긴 보라매병원 소아청소년과 한미선 교수 연구팀의 연구 결과가 지난 16일 국제학술지 <임상감염병>(Clinical Infectious Diseases) 최신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병원 관계자는 “연구팀이 엄마와 함께 코로나19로 진단돼 입원 치료를 받은 생후 27일된 신생아의 바이러스 배출량 등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이런 임상적 특징이 관찰됐다”고 전했다.

연구팀 논문을 보면 해당 신생아의 증상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출량은 엄마보다 최대 100배 많았다.

한미선 보라매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연구팀 논문 속 신생아(위)와 엄마(아래)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수치 그래프. 감염 10일째 수치를 보면, 신생아와 엄마에게서 각각 채취한 검체(비인두, 인두, 대변 등)의 바이러스 양에 그래프상 2단계 차이가 난다.
한미선 보라매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연구팀 논문 속 신생아(위)와 엄마(아래)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수치 그래프. 감염 10일째 수치를 보면, 신생아와 엄마에게서 각각 채취한 검체(비인두, 인두, 대변 등)의 바이러스 양에 그래프상 2단계 차이가 난다. ⓒ보라매병원 제공

의료진은 논문에서 “신생아의 호흡기에서는 감염 초기 바이러스가 매우 높은 수치로 검출되다가 점차 감소했지만, 대변에서는 바이러스 양이 증상 발생 18일째까지도 높은 수준으로 유지됐다”며 “특히 감염 후 10일째 호흡기 검체와 대변의 바이러스 수치만 비교하면 엄마보다 약 100배나 높은 수준이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생아는 성인인 엄마와 견줘 위험이 더 높았다. 엄마의 경우 혈액이나 소변 표본에서는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지만 신생아는 혈액과 소변, 대변, 타액 등 모든 표본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또한 신생아가 성인보다 체내 바이러스 유입에 따른 전이 위험 또한 높은 것으로 의료진은 판단했다.

이 신생아는 지난달 8일 입원 당시 37.6℃ 정도의 가벼운 발열과 코막힘 증세가 있었지만, 하루 뒤에는 체온이 38.4℃까지 상승하고 고열이 이틀 동안 지속했다. 이후 간헐적인 구토와 기침 증상을 동반했지만 호흡곤란 등 중증 증세로까지는 이어지지 않았고 흉부 X-선 검사에서도 양호한 상태가 유지됐다. 이에 의료진은 신생아에게 항균제나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지 않고 체중 증가를 위한 모유 수유를 지속하면서 증상과 징후를 면밀히 모니터링했고 신생아는 3월23일 최종 음성판정을 받고 같은 달 26일 음성판정을 받은 엄마와 함께 퇴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과학 #코로나바이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