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가 현재 시점이 코로나19 4차 유행 갈림길이라고 전했다. "하루 1천명 이상 유행 커질 수도”

방심하면 4차 유행이 시작될지도 모른다.

  • Mihee Kim
  • 입력 2021.04.04 22:04
  • 수정 2021.04.05 08:01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한겨레

권덕철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지금 우리는 4차 유행이 시작될지 모르는 갈림길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며 기본 방역수칙을 지키고 모임 취소 등 사회적 거리두기 협조, 백신 예방접종 동참 등을 호소하는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권덕철 1차장은 4일 “지난 1년의 경험을 돌이켜보면 현재 상황은 대유행이 본격화되기 직전과 유사한 점이 많은 상황”이라며 “하루 평균 5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지금 유행이 다시 확산되면, 짧은 시간 내에 하루 천 명 이상으로 유행이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권 차장은 “정부는 국민 여러분들께 4월 한달 간 다음 세 가지를 꼭 지켜주시길 호소드린다”며 먼저 마스크 착용, 손씻기, 주기적인 환기, 유증상시 검사받기 등 기본 방역수칙 준수를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최근 많은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유흥업소, 노래연습장, 방문판매업, 실내체육시설, 교회 등의 관리자와 이용자들께도 당부 말씀드린다”며 “내일(5일)부터는 일주일간의 계도기간이 끝나고 기본방역수칙이 본격적으로 의무화된다. 다중시설 관리자, 이용자들은 우리 모두의 안전과 일상의 회복을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만약 식당과 카페 등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이 개별적으로 출입 명부를 작성하지 않는 등 기본방역수칙을 위반하면 바로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어 권덕철 1차장은 “두 번째 요청사항은 꼭 필요하지 않은 모임을 취소하고, 만나는 인원을 줄여달라는 것”이라며 “많은 모임에 참가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식사나 음주를 하며 마스크를 벗게 되면 감염 확률은 비약적으로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또 “예방접종 대상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접종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본인의 안전과, 우리 가족과 이웃을 위해 예방접종을 적극적으로 받아달라. 가족들 중 예방접종 대상자가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도와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다음은 담화문 전문이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보건복지부 장관 권덕철입니다.

저는 오늘 국민 여러분께 코로나19 유행 상황의 심각성을 설명 드리고, 국민 여러분의 협조를 호소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1주일간 환자 수는 500명 내외로 그 전 10주가량 400명 내외에서 등락을 반복하던 것에 비하면 증가세가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감염 재생산지수도 1.0을 넘어 커지는 추세로, 유행의 확산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감염이 확산되고 있고,다양한 일상 공간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있어,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곳을 찾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지역별로도,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환자 수가 동시에 증가하고 있으며, 비수도권 일부 지역은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시킨 상황입니다.

변이 바이러스의 감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영국, 남아공 변이감염이 41명 확인되어 지금까지 330명의 감염환자가 발견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변이바이러스의 영향으로모든 지역에서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유럽은 영국 변이주로 인해3차 유행이 시작된 상황입니다.

지난 1년의 경험을 돌이켜보면, 현재의 상황은 대유행이 본격화되기 직전과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지금 우리는 4차 유행이 시작될지 모르는 갈림길에 서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루 평균 5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지금 유행이 다시 확산되면, 짧은 시간 내에 하루 천 명이상으로 유행이 커질 수 있습니다.

정부는 4차 유행에 대비하여, 지난 겨울 코로나19 검사 능력을 두 배 이상 확대하고, 중환자병상 등 치료병상을 추가로 마련하는 대비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대비는 어디까지나 만약에 대비한 것입니다. 다시 유행이 커지는 경우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올려야 하고, 모두가 어려운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그러나, 지난 겨울과 달리 일상에서의 긴장감은 코로나 유행 이전과 유사해지고 있습니다. 봄 기운이 완연해지면서 사람들 간의 접촉과, 이동, 밀집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이기에 봄을 이유로 들 수 있겠지만 바이러스는 그런 심리가 없습니다. 바이러스는 피로를 모르며, 상황을 가리지 않고, 여유를 주지도 않습니다.

지난 1년간의 경험을 통해 우리와 세계 모든 나라들이 확신하는 교훈은 동일합니다. 코로나와의 싸움은 끝날 때까지 끝이 아니며, 집단면역에 도달할 때까지 지난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자칫 잠시라도 방심하면, 큰 유행으로 댓가를 치른다는 것입니다.

다시 유행 확산의 조짐이 보이는 지금이, 가장 확실하게 방어할 수 있는 때입니다.

봄을 느끼러 나가고 모이는 것보다 감염으로부터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어야 합니다. 나와 가족을 보호하는 일에서 지치지 않아야 합니다.

여기서 자칫 잘못하면, 어렵게 되찾은 우리의 봄은 지난 겨울보다 힘겨워질지도 모릅니다. 이는 그 누구도 원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특히, 4월부터는 예방접종이 본격화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75세 이상 고령층의 접종이 시작되었고, 이달 안에 65세 이상의 접종도 시작됩니다. 상반기에 고령층과 취약계층, 의료기관과 필수인력 등 고위험군의 접종이 진행될 것입니다.

6월까지 이들의 접종이 잘 마무리되면, 코로나19의 위험성은 대폭 줄어들게 됩니다. 치명률이 높은 고령층과 요양병원 등의 감염이 줄고, 결과적으로 중환자와 사망자가 감소할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상황이 더 악화되면 방역 역량의 분산으로 예방접종도 차질이 발생하고 긍정적인 효과가 더 늦춰질 것입니다.

많은 국가들에서 예방접종을 시작하면서, 긴장감이 저하되어 재유행을 겪고 있으며,결국 고통스러운 재봉쇄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합니다. 예방접종이 진행 중이니 괜찮다가 아니라,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더 감염으로부터의 안전을 확보해 두어야 합니다.

우리가 여기서 심기일전하여 밀집, 밀접, 밀폐 상황을 적극적으로 줄이고 없앤다면, 예방접종으로 인한 효과를 조금이라도 더 빨리, 더 크게 누릴 수 있습니다.

정부는 국민 여러분들께 4월 한 달간 다음의 세 가지를 꼭 지켜주시길 호소드립니다.

첫 번째로, 언제 어디서든 내가 방역의 최일선 주체라는 생각을 가지고,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지켜주시기를 바랍니다.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주기적인 환기 등과 증상이 있으면 검사를 받는 것 등입니다. 기본적인 방역수칙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크게 줄여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특히, 발열, 기침, 근육통 등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을 방문하지 말고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최근 많은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유흥업소, 노래연습장, 방문판매업, 실내체육시설, 교회 등의 관리자와 이용자들께도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들 시설은 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들입니다. 운영시간 제한이나 집합금지를 풀었던 것은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지키겠다는 자율적 노력을 믿고 방역조치를 완화한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 다수의 집단 감염 사례들에서 방역수칙 위반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부는 감염 사례가 많은 시설들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현장 점검을 강화할 것입니다. 위반 업소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벌에 처할 것입니다. 이런 위반이 다수에서 발생하는 경우, 해당 업종에 집합금지를 실시하거나 운영 제한을 강화하는 조치도 실행할 것입니다.

내일부터는 1주일간의 계도기간이 끝나고, 기본방역수칙이 본격적으로 의무화 됩니다. 다중 시설의 관리자, 이용자들께서는 우리 모두의 안전과, 일상의 회복을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국민들께 드리는 두 번째 요청사항은, 꼭 필요하지 않은 모임을 취소하고, 만나는 인원을 줄여 주시는 것입니다.

많은 모임에 참가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식사나 음주를 하며 마스크를 벗게 되면 감염 확률은 비약적으로 높아집니다.

지금은 일상생활의 모든 장소가 코로나19 감염에 위험해지고 있습니다.

작은 규모의 지인 모임에서 시작하여, 가족과 다른 지인들에게 감염을 전파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가능한 모든 모임을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밀폐된 실내에서의 모임은 피해 주시고, 불가피할 경우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십시오.

마지막 세 번째로, 예방접종 대상자들께서 적극적으로 접종에 동참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백신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은, 나와 우리 가족, 우리 사회가 코로나19의 위험을 극복하는 거의 유일한 방법입니다.

특히, 상반기까지 치명률이 높은 어르신들과 취약계층, 필수인력들이 모두 예방접종을 받게 된다면,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로부터 훨씬 더 안전해질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이미 수억명의 사람들이 예방접종을 받았으며, 안전성과 효과성은 이를 통해 충분히 입증되고 있습니다.

본인의 안전과, 우리 가족과 이웃을 위해 예방접종을 적극적으로 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가족들 중 예방접종 대상자가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도와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지금 우리 앞에는 갈림길이 놓여 있습니다.

다시 지난 겨울과 같은 유행으로 접어들지, 코로나를 이겨내는 길로 접어들지는 국민 여러분의 참여에 달려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우리 사회가 코로나19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정적일 수 있었던 것은국민 여러분께서 높은 시민의식으로 방역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지난 1년간 보여주신 모습처럼,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지키고, 모임을 취소하고 예방접종에 참여하며,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도록 다함께 협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정부도 국민 여러분께서 하루라도 빨리 소중한 일상을 되찾으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겨레 서혜미 기자 ham@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뉴스 #코로나 #코로나 확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