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북극발 한파에 7일 서울의 체감온도는 영하 22도까지 떨어진다. 이번 강추위는 눈도 동반한다

6일 출근길은 전초전에 불과했다.

자료 사진
자료 사진 ⓒ뉴스1

5일부터 내려오기 시작한 강력한 북극발 한파가 7일 절정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전라 서부와 제주도를 중심으로는 많은 눈도 내린다.

기상청이 6일 예보한 7일 날씨에 따르면 전국이 오전까지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에 든다.

수도권과 강원도, 경상권에는 가끔 구름이 많고 충남 서해안과 전라권, 제주도에 눈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권 내륙과 수도권 남부 서해안에도 가끔 눈발이 날릴 수 있다.

충남 서해안은 8일까지, 전라 서부와 제주도 산지에는 10일 오전까지 눈이 내릴 수 있어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8일까지 예상되는 적설량은 충남 서해안·전라권(전남동부 남해안 제외)·제주도·울릉도·독도 5~20㎝, 수도권 남부 서해안·충청권 내륙·서해5도 3~10㎝이다.

전라권 서부에 최대 30㎝ 이상, 제주도 산지는 50㎝ 이상의 많은 눈이 쌓일 수 있다.

서울을 포함한 내륙 지역에서도 7일 새벽까지 최대 5cm 눈이 예보됐다.

이는 ‘추위의 대명사’로 알려진 러시아보다도 추운 날씨다. 모스크바의 1월 평균 최저기온은 -12도다.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경북 내륙, 전북 동부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상태다. 7일 아침 최저기온은 -20~-5도, 낮 최고기온은 -12~-3도로 예상된다.

지역별 아침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14도 △춘천 -18도 △강릉 -12도 △대전 -13도 △대구 -11도 △부산 -5도 △전주 -12도 △광주 -8도 △제주 -1도다.

낮 예상 최고기온은 △서울 -10도 △춘천 -9도 △강릉 -6도 △대전 -8도 △대구 -6도 △부산 -3도 △전주 -7도 △광주 -6도 △제주 0도다. 강원 철원은 아침 -20도, 낮 -12도까지 기온이 떨어질 전망이다.

바람까지 강하게 불며 서울의 아침 체감온도는 -22도까지 떨어진다.

이번 추위는 8일 절정을 이루겠고 이후에도 평년(아침 최저기온 -12~0도, 낮 최고기온 1~9도)보다 2~6도 낮은 기온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날씨 #겨울 #한파 #눈 #폭설 #체감온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