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올해 3분기부터 거스름돈을 은행 계좌로 직접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시행된다

‘거스름돈 계좌입금서비스’의 등장.

조만간 동전의 숫자가 크게 줄어들지도 모르겠다. 올해 3분기부터 거스름돈을 은행 계좌로 직접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시행되기 때문이다.

29일 한국은행은 ‘거스름돈 계좌입금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이마트24, 한국미니스톱, 현대백화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거스름돈 계좌입금서비스’는 현금과 상품권으로 물건을 거래한 뒤 발생하는 잔돈을 구매자의 계좌로 직접 입금해주는 서비스로, 실물 또는 모바일 현금카드를 매장 단말기에 인식하면 계좌로 잔돈이 자동 입금된다.

자료사진.
자료사진. ⓒnunawwoofy via Getty Images

협약에 따라 이마트24 4697곳, 미니스톱 2593곳, 현대백화점 15곳과 현대아울렛 6곳에서 해당 서비스가 우선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한국은행은 향후 기존 현금카드 가맹점 14만4000곳에 대해서도 해당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 서비스는 한국은행이 추진하고 있는 ‘동전없는 사회’ 시범사업의 2단계 사업으로, 서비스 시행을 통해 동전의 발행 및 유통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한국은행은 1단계 사업 당시 거스름돈을 교통카드 등 선불카드에 포인트로 충전해주는 ‘적립 서비스’를 도입한 바 있다.

김현유 에디터: hyuny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경제 #한국은행 #지폐 #동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