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CJ ENM이 '프로듀스101' 원본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애초에 데이터를 확보하지도 못했다고 주장했다.

Mnet ‘프로듀스101’ 시리즈의 문자투표 원본 데이터가 결국 공개되지 않을 전망이다. 

프로듀스X101
프로듀스X101 ⓒMNET

30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 ENM 사옥에서는 ‘프로듀스101’ 조작 논란 사과 기자회견이 개최됐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허민회 CJ ENM 대표이사, 신윤용 CJ ENM 커뮤니케이션 담당 등이 참석했다. 신윤용 담당은 이날 오전 2020년도 정기 임원인사에서 상무대우로 승진했다. 

허민회 대표
허민회 대표 ⓒ뉴스1

CJ ENM 측은 ‘프로듀스101’ 시리즈의 문자투표 원본 데이터는 공개할 생각이 없다는 뜻을 확고히 밝혔다. 뉴스1에 따르면 신윤용 커뮤니케이션담당은 허민회 대표의 사과문 발표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 ”(순위 조작에 따른) 수혜자와 피해자가 아직 확실히 확인이 되지 않았다”라면서 ‘진짜 순위’를 공개하지 않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신윤용 담당은 ”추후 (수혜자와 피해자가) 확인되면 적극적으로 피해를 보상할 생각”이라면서도 ”연습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피해자든 수혜자든 순위가 밝혀지면 피해자의 보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원칙적인 부분이지만 재판, 수사 과정에서 (진짜 순위가) 확인되더라도 저희는 그걸 밝히는 게 또 다른 피해를 나타낼 것이라 생각해서 밝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윤용 담당은 애초에 원본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지도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원본 데이터는) 개인 PD들이 가지고 있었는데 그 부분을 저희가 확보하지 못했다”라며 ”그나마 있는 것이 불완전한 자료라 제대로 알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또한 ″변명의 여지 없이 저희의 잘못”이고 ”책임을 통감한다”라던 CJ ENM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향후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스포츠경향에 따르면 신윤용 담당은 ”공정성과 투명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향후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을) 진행하지 않을 계획”이라면서도 ”공정성과 관련해 방송사가 제작에서 손을 떼어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그는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을) 안 하는 것도 답이 될 수는 있지만, 저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프로그램에서 발굴되는 아티스트들과 함께 하는 것이 케이팝 알리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라며 ”공정성과 신뢰성이 확보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고, 일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는 것은 케이팝을 위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CJ ENM은 이날 아이즈원과 엑스원이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들의 향후 활동을 통해 얻는 이익을 포기하며, 300억원 규모의 기금 또는 펀드를 조성해 음악의 다양성 확보, 중소기획사 지원 등에 쓸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사과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태우 에디터: taewoo.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논란 #프로듀스101 #엑스원 #CJ EN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