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그동안 모든 장관이 남성이었던 수많은 부처는.."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여가부 폐지' 공식화 이후 처음으로 내놓은 입장

“다른 성평등 국가처럼 여성고위직이 40∼50% 이상이 된다면 여가부 장관의 성별은 중요하지 않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뉴스1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와 인수위원회가 ‘여가부 폐지’를 공식화한 상황에서 처음으로 목소리를 냈다. 정 장관은 “새 정부에서도 성평등을 담당하는 부처가 돌봄을 함께 다뤄야 한다”며 여가부 폐지안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지난 1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오늘 아침 한 일간지의 글을 읽으며, 여성가족부 장관으로서 여성가족부의 존재 이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며 “올바른 지적은 달게 받아야 하나, 여가부의 그동안의 노력이 오해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썼다. <동아일보>는 이날 ‘여성가족부, 그 존재의 이유’라는 제목으로 ‘여가부가 제 기능을 하지 못했다’는 취지의 칼럼을 실었다.

국무회의 참석하는 정영애 장관.
국무회의 참석하는 정영애 장관. ⓒ뉴스1

정 장관은 지난 1년3개월 재직 동안 “큰 보람을 느꼈지만 아쉬움도 있었다”며 ‘권력형 성폭력 사건 대응’을 언급했다. 정 장관은 “권력형 성폭력 사건 대응과 관련해 여러 차례 사과를 했음에도 국민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하며, 이에 대한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했다. 이어 “다만, 서울시 사건 피해자 변호인이 밝혔듯, 여성가족부에서는 피해자를 위해 상담·법률·의료 지원 등 해야 할 일을 해왔고,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법·제도 개선을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고 덧붙였다.

정 장관은 새 정부에서도 성평등 주무 부처가 ‘돌봄’ 업무를 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정 장관은 “보육을 포함하는 돌봄의 업무는 여성의 몫이어서가 아니라 성평등 관점에서 접근해야 우리나라의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따라서 가능하다면 다음 정부에서도 성평등을 담당하는 부처가 돌봄을 함께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썼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검토 중인 ‘여가부 폐지 뒤 인구·가족 관련 부처 신설’ 방안에 사실상 반대의 뜻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여성가족부 건물.
여성가족부 건물. ⓒ뉴스1

정 장관은 ‘여가부 장관 13명을 모두 여성이 독차지하고 있다’는 비판에는 “모든 장관이 남성이었던 수많은 부처에 대한 의문제기가 먼저”라고 반박했다. 정 장관은 “다른 성평등 국가처럼 여성고위직이 40∼50% 이상이 된다면 여가부 장관의 성별은 중요하지 않다”며 “우리나라의 경제적·외교적 위상에 비해 형편없이 낮은 고위직·정무직 비율을 안다면, 왜 여가부 장관이 여성인지 보다 그동안 모든 장관이 남성이었던 수많은 부처에 대한 의문제기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정 장관은 “여가부의 업무가 남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며 여가부 존치 필요성을 강조하며 글을 마무리했다. 정 장관은 “여가부에서는 디지털 성폭력 피해자,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등 여가부가 추진하는 모든 업무 속에서 결코 남성을 배제하지 않는다. 여성과 남성은 아버지이고, 딸이며, 직장 동료이며, 기후변화와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함께 대응하고 헤쳐 나가야 할 공동체의 성원들”이라고 했다. 이어 “아직도 여가부가 여러 면에서 많이 부족하지만, 부족한 점을 보완해 성평등 사회, 소외되는 사람들이 배려될 수 있는 사회를 위한 여가부의 소명을 다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겨레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정치 #여성가족부 #여가부 #정영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