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동반 사퇴' 불 지핀 정세균 국무총리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먼저 만나자고 했다

두 사람은 국무회의 전 10분간 따로 이야기를 나눴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장으로 함께 이동하고 있다. 2020.12.1
정세균 국무총리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장으로 함께 이동하고 있다. 2020.12.1 ⓒ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둘이서만 만났다. 시간은 짧다. 10분.

두 사람은 1일 오전 국무회의를 앞두고 정부서울청사 국무총리 집무실에서 만났다. 정 총리가 요청해 성사된 자리다.

총리와 법무부 장관의 만남에 이목이 쏠리는 이유는 전날(11월30일) 정세균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의 ‘동반 사퇴’를 건의했다는 보도가 나왔기 때문이다.

전날 청와대 주례회동 당시 정 총리는 문 대통령에게 ”징계 절차와 상관없이 윤 총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태를 자초한 만큼 자진사퇴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추 장관의 사퇴도 피하기 어렵다는 뜻을 전했다고 한다.

이에 총리실은 총리가 ‘동반 사퇴’라는 말을 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총리가 윤 총장은 자진사퇴하는 것이 맞고, 그러고 나면 추 장관도 물러나는 게 맞지 않겠냐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한다”고 한겨레에 설명했다.

‘동반 사퇴’ 보도 하루 뒤 정세균 총리와 추미애 장관의 만남에서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연합뉴스 등 일부 언론에서는 정 총리가 추 장관에게 동반 사퇴를 설명하고 동의를 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법무부는 사퇴 논의 관련 보도를 일축했다.

법무부는 출입기자단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금일(1일) 법무부 장관은 국무회의 직후 청와대에 들어가 현 상황에 대해 대통령께 보고 드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오전 국무회의 전 총리께도 상황을 보고드렸으며, 대통령 보고 때와 총리면담 시 일부 기사에 보도된 것처럼 사퇴 관련 논의는 전혀 없었음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도혜민 에디터: hyemin.do@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윤석열 #추미애 #정세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