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 딸 조민 공주대 인턴 지도교수가 정경심 재판에 증언으로 출석해 한 말

김 교수와 조민의 대화를 담은 녹취록이 증거로 제시됐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딸 조민씨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를 앞두고 이른바 ‘거짓말리허설’을 하고,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가 이를 도와준 교수에게 선물을 줬다는 녹취록이 증거로 나왔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 ⓒ뉴스1

정 교수의 서울대 동기인 김광훈 공주대 생명과학과 교수는 2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부장판사 임정엽) 심리로 열린 정 교수의 공판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검찰은 ”거짓말 리허설을 입증할 것이다”며 김 교수와 조민 등의 대화 녹취록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네가 영어를 잘하니까 가서 직접 발표를 할 때는 네가 해야겠다. 연구한 언니는 영어를 못하는 걸로 하고” ”우연히 일본에 학회가 있다는걸 알아서 너는 참석을 하게 된거야” ”공동 저자로 국제조류학회에서 4년에 한번 발간하는 학회지에 들어간거고” 등의 내용을 말했다. 녹취록에서 조씨는 ”네”라고 짧게 답했다.

또 검찰은 정 교수가 김 교수에게 체험활동 확인서를 써준 대가로 선물을 줬다는 내용이 담긴 녹음 파일을 틀기도 했다. 김 교수는 ”짧은 봉사치고, 아주 좋은 선물을 받네”라고 웃으며 말했다. 정 교수와 조 씨는 ”넥타이가 좀 야한데”라고 했다. 이에 김 교수는 ”어, 그래요?”라고 대답했다. 정 교수는 ”내가 그걸로 결정하라고”라며 덧붙였다.

하지만 변호인은 ”자녀나 학생 등이 법학전문대학원이나 의학전문대학원에 면접 시험을 보러가고 조언하고 가르쳐주는 일을 하지 않냐”고 묻자 김 교수는 ”당연하죠”라고 답했다.

또 ”조민 외에도 대학원 면접 등에 응할 때 어떻게 답변할지 조언한 적이 있느냐” 물었고, 김 교수는 ”그건 항상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교수는 조씨에게 허위의 인턴활동증명서 4장을 발급해준 의혹을 받고 있다. 이날 가장 문제가 된 논문 초록(抄錄)과 포스터에 조씨가 제3저자로 등재된 것과 관련해 ”조씨가 이 연구에 참여한 사실이 없다”며 ”(기여한 것이) 아무 것도 없다”고 증언했다.

이어 김 교수는 ”정 교수가 만들어달라는 대로 만들어 준 것이 패착이다. 조씨가 체험활동을 하지 않은 것이 명백하다”며 ”다만 일본 학회에 조씨를 데리고 간 것은 성실성이 인정돼 데리고 간 것이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8월 당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딸이 공주대에서 인턴활동을 하기 전 제작된 국제학회 발표 초록에 3발표자로 등재돼 있는 점에 관한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당시 조 후보자 측은 ”조씨는 공주대 생명공학연구소에서 2009년 3~8월 조류배양과 학회발표 준비 등 연구실 인턴활동을 하고, 주제에 대한 적극적인 활동이 인정돼 같은해 8월2~8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국제조류학회의 공동 발표자로 추천됐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검찰은 조씨가 연구나 실험에 참여하지 않고도 포스터·논문 초록에 제3저자로 이름을 올렸다고 판단하고 정 교수가 공주대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허위의 체험활동확인서를 발급받아 이를 입시에 활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경심 #조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