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두순 면담했던 권일용 프로파일러가 "아동 성범죄는 언제든지 또 일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조두순은 출소 후 피해자가 거주 중인 안산으로 돌아가겠다고 선언했다.

조두순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캡처
조두순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캡처 ⓒSBS

조두순 출소를 3개월 앞두고 국민의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권일용 프로파일러(동국대 경찰사법대학원 겸임교수)가 “아동성범죄 특성상 조두순의 범죄는 언제든 또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조두순 검거 당시 그를 직접 면담한 권일용 교수는 서울신문에서 “성범죄, 살인, 방화 등이 재범률이 높은 범죄다. 더 큰 자극을 원하기 때문”이라며 “조두순도 얼마나 제대로 치료받았느냐에 따라 재범 가능성은 달라진다”고 밝혔다.

그는 성범죄 중에서도 아동을 대상으로 한 범죄의 위험성은 크다고 전하며 “아동성범죄자의 성향 중 하나가 회피성향, 낮은 자존감이다. 자존감을 회복하려 하지만 사회적인 활동은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에 익숙한 거주지 근처에서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고 말했다.

앞서 조두순은 출소 후 안산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혀 시민들을 불안에 떨게 했다. 이에 윤화섭 안산시장은 “안산 시민들의 우려와 분노가 엄청나다”며 일명 조두순 격리법인 보호수용법 제정을 촉구한 바 있다. 

권 교수는 범죄자 대상으로한 맞춤형 치료가 부족하다며 “캐나다는 전문가 1명이 최대 5명을 넘지 않는 대상자를 담당하는 등 소수를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한국도 이런 프로그램을 더 개발해야 하지만, 인력과 예산 등의 문제로 어려운 현실”이라고 했다.

이어 “법적으로 처벌을 받았더라도 재범 우려가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이는 치료의 개념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성범죄 #조두순 #프로파일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