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노무현과 문재인 두 대통령의 스타일과 자질에 대한 김경수의 비교 평가

두 대통령을 모두 보좌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6일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북한 함경도와 경남의 자매결연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br /></div>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6일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북한 함경도와 경남의 자매결연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

“만약 노 대통령이 살아계셨다면 ‘고생해라’라고 격려해줬을 것 같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김 지사는 지난 6일 경남도청 도지사실에서 한겨레와 인터뷰하면서 노 전 대통령 이야기를 많이 했다. 마지막을 함께 했던 김 지사와 노 전 대통령의 인연은 누구보다 각별하다. 그가 그토록 마다던 선거에 출마하며 현실정치에 뛰어든 것도 노 전 대통령의 영향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

김 지사는 “청와대에서 연설기획비서관으로 근무할 당시 노 대통령이 ‘하면 잘할 것 같은데’라며 나에게 선거에 나가라고 세 차례나 권유했다. 내가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한 경남 진주에서 2008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라고 했다. 그러나 당시만 해도 ‘정말 생각 없습니다. 그런 말씀 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매몰차게 거절했다”고 회고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해 “지역주의, 특히 영남에서 지역주의를 극복하려고 정말 많은 노력을 했다”면서 “이번에 제가 경남도지사에 당선돼 노 대통령이 준 숙제 하나를 푼 게 아닌가 생각한다. 만약 노 대통령이 살아계셨다면 지금 내게 ‘고생해라’라고 축하와 격려를 해줬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노무현과 문재인이라는 두 대통령을 모두 가까이서 보좌했다. 두 사람의 스타일이 다르지 않냐고 물어봤다. 김 지사는 “시대적 차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은 청와대에 들어가면서 새 시대의 맏이가 되고 싶어했다. 그러나 취임하고 얼마 되지 않아 ‘구시대의 막내로서 설거지를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대선자금, 선거제도 등 정리해야 할 구시대의 잔재와 권위주의가 너무도 많이 남아있었다. 그걸 다 청소했다. 사실상 개혁을 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에 대해선 “촛불 정국과 탄핵을 거치면서 많은 것이 정리됐다. 정말 국정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문 대통령은 참여정부 경험을 통해 준비된 대통령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노 대통령이 새로운 길을 개척한 사람이었다면, 문 대통령은 그 길을 새롭게 닦는 일을 하고 있다. 노 대통령의 표현을 빌리자면, 문 대통령은 ‘새 시대의 맏이’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자질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보다 연설을 잘하지 못 한다는 것 말고는 흠 잡을 것이 없다”며 “정치인의 첫번째 자질인 공감 능력, 갈등 조정 능력, 정책 능력 등 어느 것 하나 빠지는 것이 없다. 연설도 2016년부터 문재인 스타일로 새롭게 구현해내고 있다”고 극찬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대통령이 만들고자 했던 세상을 누구보다 잘 구현해낼 분”이라고 덧붙였다. “김경수에게 문재인은 어떤 사람인가”라고 묻자 김 지사는 “그러게요. 글쎄요”라며 잠시 머뭇거리더니 “정치적 동지, 또는 정치적 동반자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큰형님’이나 ‘스승’ 정도의 답을 예상했는데 의외였다.

그래서 내처 “김 지사를 노무현-문재인 진영의 차기 대권 주자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본인이 의식하지 않더라도 은연 중에 마음에 품고 있지 않나”라고 물었다. 그러나 김 지사는 “아니다. 언론 보도가 자꾸만 그렇게 몰아가며 억지로 분위기를 만드는 것 같다”며 강하게 반박했다.

‘친노·친문 세력은 폐쇄적’이라는 말에 대해, 김 지사는 “동의하기 어렵다. 작은 부분으로 전체를 판단하려는 일반화의 오류일 뿐”이라고 잘랐다. 그는 “정치는 기본적으로 생각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먼저 결사하고 뭉쳐서 그걸 확산시켜가는 과정이다. 그걸 폐쇄적이라고 비판한다면 정치를 할 수 없다. 다만 생각을 공유하는 사람은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도록 열려있으면 된다. 그런 차원에서 친노·친문은 그 어떤 정치세력보다 열려있다. ‘사람 사는 세상’의 정신을 공유하고, 상식과 원칙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경남도청 본관 전경.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취임과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경남’이라는 구호를 내걸었다.
경남도청 본관 전경.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취임과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경남’이라는 구호를 내걸었다. ⓒ경남도

인터뷰 분위기를 바꿔,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난민 문제’에 관해 물었다. 김 지사는 이에 대해 “좀 더 연구·검토가 필요한데, 우선 보편적 인권과 대한민국 특수성을 동시에 고민해야 한다. 국가 차원의 방향, 국민 공감대 등을 정리할 시기가 됐다. 국가적 논의와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해야 한다. 최근 난민 문제나 갈수록 늘어나는 다문화 가정, 이주 노동자 등을 볼 때 앞으로도 단일민족 국가를 유지할 것인지 아니면 다민족국가로 갈 것인지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 자유한국당 등에서 꺼낸 ‘개헌 논의’와 관련해 김 지사는 “개헌은 꼭 필요하다. 문 대통령도 개헌에 대해서 열려있고, 그래서 지방선거 때 동시에 하자고 제안했던 것이다. 그런데 지금 국회에서 나오는 개헌 논의는 개헌을 가지고 자신들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것에 불과하다. 이런 식의 논의로는 개헌을 하기 어렵다. 국회가 개헌할 수 있는 준비와 자세가 되었을 때 비로소 개헌을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개헌의 내용과 관련해 “대통령 중심제를 유지하되, 4년 중임제로 개편하는 것은 국민 대다수가 찬성하는 것으로 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지방분권과 국민기본권을 강화해 국가 틀을 바꾸는 것이다. 이런 논의를 진행해야 하는데, 여의도는 국민 여론과 거꾸로 가는 것 같다”며 안타까워했다.

최근 감사원의 네번째 감사를 통해 4대강 사업의 문제점들이 밝혀진 것에 대해, 김 지사는 “4대강 보 수문의 전면 개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낙동강엔 장마 이후 또다시 녹조 문제가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수문을 전면 개방해야 한다. 보 철거 여부는 수문 개방 이후 생태계 변화 등을 지켜보며 판단하면 된다. 지역의 환경 전문가들에게 의뢰해 낙동강 보 주변의 수질과 생태 환경을 점검한 뒤 환경부에 협의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보 수문을 개방함으로써 발생하는 농민 피해 등 일부 부작용에 대해선 별도로 논의하고 대책을 세우면 된다”고 덧붙였다.

지방선거 과정에서 또다시 불거진 동남권 신공항 문제에 대해선 “현재는 김해공항을 확장해 김해신공항을 건설하기로 돼있다. 김해신공항을 결정하는 과정에 결함이 있었는지를 검토하는 것이 먼저 필요하다. 동남권 관문공항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안전문제와 소음문제는 제대로 검토됐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논의 과정이나 연구용역 과정에 이 문제들이 제대로 담겨있었는지 살펴봐야 한다. 검토 결과를 보고, 정부와 김해신공항 문제를 다시 협의하겠다. 지금 단계에서 이 이상을 말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남북의 협력 사업과 관련해 그는 특이하게도 함경도와 교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과 교륙협력을 한다면, 단순한 교륙협력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경남 경제를 살리는 교류협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남의 제조업을 살리려면 북한의 풍부한 광물자원이나 희토류 같은 자원이 필요하다. 이런 차원에서 광물자원이 가장 풍부한 함경도와 자매결연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산업경제 차원에서 그럴 필요성이 굉장히 크다. 함경도는 문화적으로나 말씨도 경남과 비슷하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취임과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경남’이라는 구호를 내걸었다. ‘완전히 새롭다’는 것에 대해 그는 “과거의 방식으로는 지금 경남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완전히 새로운 방식, 새로운 해법, 새로운 도정이 필요하다. 경남도민들도 그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이런 차원에서 완전히 새로운 경남이라는 구호를 내걸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도정의 정상화도 필요하다. 전임 홍준표 지사는 ‘채무 제로’ 정책처럼 어찌 보면 비정상적인 목표, 정치적인 목표를 내세워 비정상적인 도정을 펼쳤다. 그 과정에서 도지사의 정무적 판단과 요구에 따른 것은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비정상적인 것을 스스로 제안하고 능동적으로 수행한 공무원이 있다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도 산하기관의 채용비리 등 말 그대로 적폐로 볼 수 있는 부분은 확실하게 청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드루킹 특검’에 대해 김 지사는 “특검이 드루킹 사건의 논란을 털어낼 것이다. 도민들이 확실하게 안심할 수 있게 해드리겠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스타일 #김경수 #노무현 #평가 #비교 #맏이 #자질 #막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