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 당국이 오스카 작품상·감독상을 수상한 클로이 자오 감독과 영화 '노매드랜드' 검열에 나섰다

중국에서는 영화 '노매드랜드' 상영이 전혀 예정에 없다.

클로이 자오 감독
클로이 자오 감독 ⓒHandout via Getty Images

중국 베이징 출신 영화감독 클로이 자오는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노매드랜드’로 작품상·감독상을 수상하는 최고의 영예를 안았다. 하지만 정작 중국 현지 미디어는 침묵하고 그의 작품을 검열하고 있다. 클로이 자오는 오스카에서 작품상을 탄 두 번째 여성 감독이고 유색인종 여성으로는 최초이자 여성 감독으로는 역대 두 번째로 아카데미 감독상을 받았다.

중국 현지에서는 자오의 수상 소식을 중국 대형 미디어인 CCTV 및 신화통신 그 어느 곳에서도 보도하지 않았다.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 마이크로 블로그에 140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영화잡지 워치무비즈가 자오의 감독상을 알리는 게시물은 게시 후 몇 시간 만에 검열됐다.

2013년 자오 감독은 ‘필름메이커’란 매체에서 중국에 대해 “거짓말이 도처에 널려 있는 곳”이라고 인터뷰하며 중국 당국 및 중국인들의 분노를 샀다.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현재 미국 문화를 견제하는 중국 당국의 입장에 자오 감독의 영화 ‘노매드랜드’가 미국을 배경으로 촬영하며 지나치게 미국적으로 보였을 것이라는 견해를 냈다. 자오 감독이 지난 3월 골든글로브 감독상을 수상하면서 중국 내 네티즌들은 그가 ‘진짜 중국인’이 맞냐는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클로이 자오 감독상 수상‘이라는 해시태그도 검열돼 유저들은 이 단어를 입력할 수 없었다. 이 해시태그를 입력하는 순간 ‘관련 법률, 규정 및 정책에 따라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떴다. 오스카 수상식 이후에도 이에 관한 중국발 정보는 찾을 수 없었고, 대한민국과 미국 대사관에서 내보낸 오스카 관련 정보만 검색 가능했다. 

 

클로이 자오 감독
클로이 자오 감독 ⓒHandout via Getty Images

중국 영화 팬들에게 인기 있는 앱인 ‘또우반‘은 ”관련 법규에 따라 검색 결과를 표시할 수 없다”며 ‘영화 노매드랜드‘와 ‘클로이 자오 감독‘에 관한 검색을 금지했다. 자오가 수상 후 올라온 유저들의 글도 다 삭제 당했다. 또 중국 최대 메시징 앱 ‘위챗’에 올라온 자오 관련 모든 뉴스도 삭제됐다. 현재 중국의 언론·방송·소셜미디어는 집권 공산당이 직접 또는 자체 검열을 통해 철저히 통제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 정부의 검열에도 온라인에서 자오의 오스카 수상 소식이 퍼지는 걸 막을 수는 없었다. 개인 블로거 등은 자오 감독의 수상을 축하하고 그의 수상소감을 올렸다. 

노매드랜드는 23일부터 중국에서 상영 예정이었으나 지난주 갑자기 개봉이 취소됐다. 그리고 공식 상영일에 대한 정보도 나와 있지 않다. 중국 베이징의 영화관들은 이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중국 #글로벌 #오스카 시상식 #클로이 자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