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교육 박경미·의전 탁현민 등 청와대 비서관 7명의 인사를 단행했다

청와대는 인사 이유를 밝혔다.

오른쪽 위부터 반시계방향으로 조경호 사회통합비서관, 박경미 교육비서관,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 이기헌 시민참여비서관, 한정우 홍보기획비서관, 김재준 춘추관장, 탁현민 의전비서관.
오른쪽 위부터 반시계방향으로 조경호 사회통합비서관, 박경미 교육비서관,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 이기헌 시민참여비서관, 한정우 홍보기획비서관, 김재준 춘추관장, 탁현민 의전비서관.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신임 청와대 교육비서관에 박경미(55)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의전비서관에 탁현민(47) 대통령행사기획 자문위원을 내정하는 등 7명의 청와대 비서관 인사를 단행했다.

홍보기획비서관에는 한정우(49) 현 춘추관장을 이동시켰고, 춘추관장으로 김재준(49) 대통령비서실 제1부속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승진 기용했다. 해외언론비서관에 이지수(56) 한국표준협회 산업표준원장을 발탁했다.

시민참여비서관에는 이기헌(52)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사회통합비서관에는 조경호(54) 대통령비서실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이 각각 승진 기용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7명의 청와대 비서관급 인사를 단행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교육비서관에 내정된 박 전 의원은 서울 수도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 수학교육학과와 동 대학원 석사를 수료한 뒤 미 일리노이주립대(Univ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에서 수학석사와 수학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박 신임 비서관은 홍익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1번으로 영입돼 정치권에 입문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서울 서초을 선거구에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강 대변인은 “박 비서관은 4년간 국회 교육위원회를 중심으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온 교육 전문가다.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활동, 현장 교사로 학생 학부모와 호흡을 같이한 경험도 있다”며 “풍부한 교육현장 및 의정활동 바탕으로 코로나19 이후 변화를 맞고 있는 교육정책 수립 및 시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당초 청와대는 지난 29일 비서관 인사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박 비서관이 당일까지 현직 의원 신분이었던 것을 고려해 발표 시기를 늦춘 것으로 전해졌다.

박 비서관은 ”문재인 정부의 교육분야 정책을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며 ”코로나 국면 속에서 언택트와 비대면산업 육성이 과제로 떠오른 상황인데 온라인 교육을 포함한 K에듀의 질적향상을 이끌어 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의전비서관으로는 탁 자문위원이 승진 복귀한다. 탁 자문위원은 강원고와 성공회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화예술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성공회대 겸임교수를 지냈고, 2017년 5월 문재인정부 출범과 함께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맡아 근무하다 지난해 1월 사표를 내고 물러났다.

탁 자문위원은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과 함께 2016년 6~7월 문 대통령의 네팔 히말라야 트레킹(도보여행)에 동행하기도 했다. 2012년과 2017년 문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행사 기획 업무도 맡았다.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여성단체 등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탁 자문위원을 기용한 것은 그가 1차 남북정상회담 기획에 참여하고 남북 행사 업무를 맡았던 만큼 북한 실무자들과 익숙하다는 점이 크게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강 대변인은 “탁 비서관은 정부 초부터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지낸 행사기획 전문가로, 국정 후반기 대통령의 주요 행사 및 의전을 전담해 코로나19 대응 이후 높아진 우리나라 국격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민소통비서관실 산하 3명의 비서관 인사도 단행됐다.

홍보기획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긴 한 춘추관장은 서울 성남고와 서울시립대 국사학과를 졸업했다. 한 춘추관장은 2012년과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활약하다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로 자리를 옮겨 대통령비서실 국정홍보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대통령비서실 대변인실 부대변인을 역임했다.

신임 춘추관장에는 김재준 선임행정관이 기용됐다. 전북대 경제학과와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김 선임행정관은 문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을 지내며 지근거리에서 보좌해 오다 문 대통령과 함께 청와대로 들어와 제1부속실에서 계속 근무해 왔다.

해외언론비서관에는 이지수 원장이 발탁됐다. 이 원장은 서울 광성고와 연세대 경제학과, 동 대학원에서 석사를 수료한 뒤 미 콜롬비아대학 경영학 석사(MBA), 미 예시바대학에서 법무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 원장은 뉴저지주와 뉴욕주 변호사 자격을 갖고 있다.

강 대변인은 “이 비서관은 미국 뉴욕주 변호사 출신으로 문 대통령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에서 외신대변인을 지냈다”며 “국제네트워크와 해외소통능력을 겸비해 외신을 통해 우리나라의 국가이미지를 제고할 적임자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시민참여비서관에 내정된 이기헌 선임행정관은 서울 당곡고와 경희대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더불어민주당 당직자로 일하다 문재인정부 청와대에서 국가안보실 외교정책비서관실 선임행정관에 이어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일해 왔다.

명칭이 바뀐 사회통합비서관(전 사회조정비서관)에 승진 기용된 조경호 선임행정관은 전남 목포고와 서울대 서어서문학과를 나와 한국일보 기자로 재직하다 정계에 입문했다. 김진표 국회의원 보좌관을 거쳐 문재인정부 청와대에서 정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에 이어 대통령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해 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사회조정비서관의 명칭 변경에 대해 “후반기 우리 정부의 통합에 대한 의지가 반영돼 있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다”며 “실제 호국과 종교인 등 업무분야가 추가된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청와대 #탁현민 #비서관 #박경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