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채널A 기자들이 "언론 자유 침해"라며 검찰 압수수색에 반발했다

'검언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채널A.

서울 종로구 채널A 본사
서울 종로구 채널A 본사 ⓒ뉴스1

채널A기자들이 ”취재과정을 문제 삼아 언론사 보도본부를 대상으로 사상 초유의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며 검찰의 압수수색에 반발했다.

한국기자협회 채널A지회는 검찰의 압수수색 시도를 규탄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냈다.

채널A지회는 ”검찰이 31년 만에 언론사 보도본부를 압수수색 하는 전대미문의 일이 발생했다”며 ”기자들의 민감한 취재자료를 취합하고 공유하는 공간에 검찰 수사 인력이 들이닥쳐 취재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는 어떤 설명으로도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언론사 보도본부에 대한 이 같은 압수수색은 언론 자유를 침해하고 기자들의 취재를 위축시키는 것”이라며 압수수색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가 28일 서울 종로구 채널A 본사의 관련부서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는 가운데 보도본부실 앞을 기자들이 대치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가 28일 서울 종로구 채널A 본사의 관련부서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는 가운데 보도본부실 앞을 기자들이 대치하고 있다. ⓒ뉴스1 / 채널A 제공

회사 차원의 진상 조사가 이뤄지고 있음을 강조하기도 했다.

채널A지회는 ”회사의 진상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며 결과에 따라 지회차원의 대응방안을 내놓을 방침”이라며 ”채널A 기자들은 진실을 감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28일 오전부터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 채널A 본사 등 5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다음은 한국기자협회 채널A지회 성명 전문.

한국기자협회 채널A지회는 검찰의 명분 없는 압수수색 시도를 규탄한다.

검찰이 31년 만에 언론사 보도본부를 압수수색 하는 전대미문의 일이 발생했다. 기자들의 민감한 취재자료를 취합하고 공유하는 공간에 검찰 수사 인력이 들이닥쳐 취재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는 어떤 설명으로도 납득할 수 없다.

검찰은 자사 기자의 취재과정을 문제 삼아 언론사 보도본부를 대상으로 사상 초유의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 언론사 보도본부에 대한 이 같은 압수수색은 언론 자유를 침해하고 기자들의 취재를 위축시키는 것이다. 검찰은 채널A에 대한 압수수색을 즉각 중단하라!

채널A지회는 회사의 진상조사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며 결과에 따라 지회차원의 대응방안을 내놓을 방침이다. 채널A 기자들은 진실을 감추지 않을 것이다.

2020.4.28. 한국기자협회 채널A지회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압수수색 #채널A #검언유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