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이가 꼬리로 하는 말 9가지

강아지가 꼬리를 세우고 있으면 경계의 표시지만 고양이는 반대다

사람은 말과 표정으로 자신의 기분을 표현한다. 동물들도 울음소리, 동공크기 변화 등으로 기분 상태를 알 수 있다. 특히 꼬리 모습을 보고 고양이의 기분 상태 파악이 가능하다. 고양이 양육 상식, 꼬리언어에 대해 알아본다.

고양
고양 ⓒ뉴스1

고양이는 꼬리를 통해 의사 표현을 한다. 꼬리를 올리느냐, 내리느냐에 따라 감정 상태가 다르다는 사실. 꼬리 언어를 미리 알아두면 고양이 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양이는 어떻게 꼬리로 의사 표현을 할까?

1. 꼬리를 수직으로 세울 때

고양이가 꼬리를 수직으로 세우고 사람들에게 다가오는 것은 행복과 친근감의 표시. 강아지가 꼬리를 세우고 있으면 경계의 표시지만 고양이는 반대다. ”나 행복해”라는 의사 표현이라고.

ⓒSonsedska via Getty Images

2. 꼬리 끝이 물음표처럼 구부러졌을 때

꼬리를 세웠을 때 끝이 물음표 모양으로 구부러졌다면? 이는 인사를 건네고 싶어할 때의 모습이다. 묘주가 밖에 나갔다가 들어왔을 때 반가움의 표시이기도 하다.

3. 꼬리를 수평 상태에서 가볍게 흔들 때

고양이 꼬리가 지면과 수평인 채 가볍게 흔들고 있다면? 이는 매우 편안한 상태라는 의사 표시다.

4. 다른 고양이나 사람에게 꼬리를 감을 때

우정과 애정의 표시라고. 주변 다른 동물이나 사람에게 신뢰감이 형성됐을 때 꼬리로 감싼다고 한다.

5. 꼬리를 빠르게 흔들거나 바닥을 칠 때

″나 흥분했어”라는 얘기라고. 특히 장난감으로 놀아주거나 사냥감을 발견했을 때 이런 모습을 볼 수 있다.

ⓒC.Aranega via Getty Images

6. 꼬리로 몸 전체를 감쌀 때

고양이가 꼬리를 몸 아래나 옆에 감을 때는 두려움을 느낀다는 표시다. 집이 추울 때 체온 유지를 위해 감싸기도 한다.

ⓒpeterpancake via Getty Images

7. 다리 사이로 꼬리를 감출 때

″나 두려워. 항복할게”라는 신호라고. 집에 낯선 사람이 방문했을 때 이런 모습을 볼 수 있다.

8.  꼬리를 부풀릴 때

꼬리 뿐 아니라 온몸의 털까지 부풀린다면? 몸집을 더 크게 보여 위협하려는 행동이라고.

9. 꼬리를 아래로 곧게 내릴 때

경계하며 공격성을 드러낼 때 하는 행동이다. ”지금은 건드리지마”라는 표시이니 고양이를 만지지 않도록 한다.

″고양이는 울음소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기분을 표현합니다. 그중에서도 꼬리 모습은 고양이 상태를 파악하기 쉽게 해줍니다. 다양한 꼬리 언어 상식을 공부해두면 고양이와 친해지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박상욱 야옹이신문 편집장(블랙캣)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동물 #고양이 #반려동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