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연봉이냐? 워라밸이냐? : 당신에게 아주 중요한 커리어 결정을 도와줄 단 하나의 이미지

두 회사를 놓고 고민 중일 때, 서류에는 나타나지 않는 것을 보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우리 대부분은 자신의 감정을 외면하도록 하는 훈련을 받았다. 옵션 A 또는 옵션 B를 선택하는 시나리오를 시각화한다면, 어떤 제안이 스스로에게 더 흥미로운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 대부분은 자신의 감정을 외면하도록 하는 훈련을 받았다. 옵션 A 또는 옵션 B를 선택하는 시나리오를 시각화한다면, 어떤 제안이 스스로에게 더 흥미로운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PM Images via Getty Images

어떠한 경력에 닿을 때쯤, 당신은 두 가지 좋은 일자리 기회를 놓고 결정해야 하는 갈림길에 직면할 수 있다. 어느 것이 더 나은 선택인지 결정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특히 두 가지 모두 서류상으로 훌륭하게 들리고 당신을 흥분시키는 경력 이동 인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전문가들은 종종 연봉과 같은 숫자에만 매몰된다. 임상 심리학자 겸 다양성·형평성·포괄성 컨설턴트인 Ajesta Osei는 “자본주의에서 ‘내가 무엇을 만들고 있는가? 내가 얼마나 가져와야 하는가?’는 분명히 중요하고, 사람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는 업무에 있어서 다른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또한 생각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여기에 당신이 경력 이동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명확함을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각화 기술이 있다.

 

이 시각화 기술을 통해 감정을 드러내보자. 그런 다음 당신이 가장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결정하자

우리 대부분은 자신의 감정을 외면하도록 하는 훈련을 받았다. 옵션 A 또는 옵션 B를 선택하는 시나리오를 시각화한다면, 어떤 제안이 스스로에게 더 흥미로운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경력 코치이자 ‘유색 인종 여성들을 위한 경력 전환 안내서: 당신의 길에 머물러 있지 마라’의 저자 Cynthia Pong은 제안을 시각화하기 전에 최소 20분 동안 숨을 고르고 결정에 대한 걱정에서 벗어나 휴식할 것을 권한다.

그런 다음 Pong은 옵션 A를 수락한 다음 3개월 후, 6개월 후, 1년 후를 상상해보고 당신이 어떠한 감정 상태에 놓일지를 주목해 보라고 말한다. 옵션 B의 경우 또한 이 훈련을 반복해야 한다. 그는 ”이런 시각화를 수행한다면 의사 결정에 있어 명확성과 자신감을 더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Osei는 어떻게 살고 싶은지에 대한 가치관을 되새길 것을 권하는데, 스스로에게 ”이 직업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될까?” 또는 ”일과 어떤 관계를 맺고 싶나?”와 같은 질문을 하고, 성찰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런 다음 중요도에 따라 가치의 순위를 매기고,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 Osei는 ”당신이 유연성을 진정으로 중시하는 사람이라면, 근무 시간이 끝난 후에 일정이 매우 빡빡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당신이 신뢰하는 사람과 대화하면서 시각화 결과를 함께 고민하라

이 성찰을 반드시 혼자서 할 필요는 없다. Pong과 Osei는 공통적으로 신뢰할 수있는 동료나 친구 또는 멘토와 함께 옵션에 대해 이야기하면 외부 관점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Osei는 제3자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당신이 원하는 것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들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를 테면 여러분이 무언가를 이야기할 때 누군가는 ‘당신이 이 제안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매우 들떠 있었지만, 다른 제안에 대해서도 괜찮아 했던 사실’을 지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최종 목표는 당신이 스스로 내릴 결정을 진심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이며, 선택하지 않기로 한 제안에 대해서는 평화로워지는 것이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 #직업 #퇴사 #이직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