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런던 최고의 케이크 가게가 인플루언서 '공짜 홍보' 거부한 4가지 이유

SNS 노출을 대가로 무료 케이크를 달라는 요청을 수백 건 받았다.

런던의 유명 케이크 가게 ’앙주 드 수크레'
런던의 유명 케이크 가게 ’앙주 드 수크레' ⓒAnges de Sucreの公式サイト

요즘 같은 소셜미디어의 시대에 팔로워를 많이 가진 인플루언서(유명 인사)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그러나 영국 런던의 유명 케이크 가게 ’앙주 드 수크레(Anges de Sucre)는 이런 인플루언서들의 무료 협찬 요구에 진저리를 내고 무료 요청을 거부한다는 성명을 냈다.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소셜미디어에서 이 가게를 거론하는 대가로 케이크 값을 공짜로 달라고 요구하기 때문이다. 앙주 드 수크레의 블로그에서, 그 요청에 응할 수 없는 4개의 이유를 확실히 들고 있다. 또 개인 및 비즈니스 이벤트에 케이크를 무료로 요구하는 모든 유명 인사와 기업에 멈춰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SNS 노출의 대가로 무료 케이크를 요구하는 수백 개의 요청을 받습니다. 연락은 감사합니다만 응답하기 어렵습니다. 왜냐면, 대가 없이 일하는 건 달갑지 않기 때문입니다.”

매장에서 제시한 4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기회 비용:

차라리 돈을 벌기 위해 일하거나, 아니면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다. 인생은 너무 짧아서 같은 일을 반복하기에는 너무 짧다.

 

2.잦은 노출로 가치 하락:

대부분의 ”셀럽” 또는 인플루언서 이벤트는 많은 무료 사은품을 포함한다. 우리가 세심하게 만든 제품이 너무 쉽게 노출돼 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 (당신의 추종자들은 말 그대로 케이크 제조자가 누구인지 신경쓰지 않는다) 또한 천박하다.

 

3.끝없는 요청(기생충 자석) :

한 번 무료로 제공하면 다른 사람에게서도 끝없이 요청이 온다. 차라리 케이크값을 받고 게시를 하거나 태그를 붙이지 않는 게 낫다.

 

4.투자 수익률 :

어차피 구매 고객이 가게 및 연관 기타 계정에 게시물을 올려준다. 나는 수십만 명의 무작위 팔로워들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일보다 가게의 단골들에게 알려지는 게 더 좋다.

 

블로그에 노출을 대가로 케이크를 만들지 않는 이유를 적었어. 나는 DM과 이메일을 받는 거에 지쳤어.

-’앙주 드 수크레’가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

가게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힘은 어마어마하고, 젊은 층에서 유망한 방향이라는 걸 잘 알고 있지만, 우리 가게는 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서 ‘수제 케이크와 먹을 수 있는 케이크는 제작비가 많이 든다’고 말했다.

이 가게를 운영하는 제빵사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무료 케이크에 대한 인플루언서들의 끊임없는 요청에 싫증이 나서 이 글을 썼다. 코로나19 이후 이런 빈도수가 더 늘었고 정말 질렸다”고 전했다.

브랜드 및 디지털 전략가 아샨티 아카부시는 회사 버츄브랜드(VirtuBrands)를 운영하며 기업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고객을 두고 있다. 그의 작업은 대부분 고객의 소셜 미디어 프로필과 브랜드를 구축하고 강화하는 데 있다. 이는 종종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작업하는 걸 포함한다.

″진짜 인플루언서라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하지만, 그는 많은 사람이 그들이 주장하는 만큼 실질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인플루언서에 대한 많은 반발은 시장의 과도한 포화에 대한 반응이다. 몇몇 사람들은 능력도 없이 자신을 인플루언서라고 부른다”고 덧붙였다.

 

*허프포스트 일본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SNS #국제 #런던 #케이크 #인플루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