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터넷 방송 후원한 적 있나요? 1050 남녀에게 물었다

ⓒhuffpost
인터넷 방송 시청한 적 있으신가요? 인터넷 방송을 보시는 분들은 어떤 컨텐츠를 주로 보는지 그리고 인터넷 방송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오베이 패널 대상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오베이는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의 패널로 활용할 수 있는 설문 조사 앱입니다.

가장 많이 이용한 인터넷 방송 플랫폼은 유튜브

이용 경험이 가장 많은 인터넷 방송 플랫폼은 ‘유튜브(94.2%)’였습니다. 뒤를 이어 아프리카TV와 페이스북이 이름을 올렸는데, 유튜브에 크게 뒤지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외에도 네이버 TV,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인터넷 방송을 시청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럼 주로 어떤 컨텐츠를 시청할까요? 설문 결과 영화, 드라마, 애니 등 문화 관련 컨텐츠 시청 경험이 가장 많았습니다. 먹방, 쿡방 등 푸드 콘텐츠와 무대영상 등 음악방송, 게임영상을 시청했다는 응답도 높게 나왔습니다.

인터넷 방송 시청자는 게임 방송을 가장 자주 본다

이중 가장 자주 보는 컨텐츠는 무엇일까요? 앞서 4순위를 기록한 게임 영상을 가장 자주 시청했습니다. 2위를 기록한 메이크업 강좌나 화장품 리뷰 등 뷰티 관련 영상과는 압도적인 차이입니다만 여성 패널 지지도는 뷰티 콘텐츠가 1위로 조사됐습니다.

시청 계기 주관식으로 물었더니

다음으로 인터넷 방송을 시청하게 된 계기를 주관식으로 물었습니다. 이중 인상 깊은 응답 몇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화장법에 관심이 생겨서 찾아보다가 유튜브를 보게 되었습니다(전남 / 18세 / 고등학생 / 여성)”

“게임을 좋아해서 자주 봤는데 10년이 훌쩍 넘었네요. 처음에는 고수의 플레이를 보러고 주로 시청했는데, 지금은 소소하게 재미있는 방송들을 주로 봅니다(인천 / 30세 / 무직 / 남성)”

“먹방이 유명해지면서 우연히 SNS 피드에 올라온 방송을 보게 되어 시청하게 되었습니다(전남 / 18세 / 고등학생 / 여성)”

“게임을 하다가 프로게이머를 알게 되었고 그 분의 팬이 되어 관련 방송과 경기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대전 / 23세 / 기타 / 여성)”

“아이들을 위해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을 보고 있는데 다양한 정보를 많이 배웁니다(서울 / 48세 / 기능작업직 / 남성)”

다음으로 방송 시청 중 유료 아이템을 구매한 적 있는지 물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유료 아이템이란 BJ 등에게 직접 후원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말합니다. 전체 응답자 중 약 13.5%가 유료 아이템을 구매한 적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연령대 낮을수록 유료 아이템 구매 경험자 많다

유료 아이템 구매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누구인지도 궁금합니다. 해당 문항 응답자를 연령에 따라 교차분석해봤는데 10대와 20대가 가장 많았습니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유료아이템 구매 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추가적으로 후원을 한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물었습니다. 인상 깊은 응답 몇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좋아하는 BJ에게 응원의 의미로 보내게 되었습니다(경기 / 27세 / 사무기술직 / 남성)”

“BJ도 돈을 벌어야 방송을 계속 할 수 있으니까요. 방송 시청료 개념으로 지불했습니다(경기 / 16세 / 고등학생 / 여성)”

“즐겨보는 방송인데 시청자 수가 적어서 방송을 그만 둘까봐요(충북 / 35세 / 판매·영업 서비스직 / 남성)”

가장 큰 장점은 TV 방송과 다르다는 것

그럼 인터넷 방송을 즐겨 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터넷 방송의 장점이 무엇인지 주관식으로 물었더니 “기존 미디어에 없던 컨텐츠를 보다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다”고 서울에 사는 35세 여성 응답자가 답변주셨습니다. 인터넷 방송이 TV와 시청 채널이 다를 뿐만 아니라 콘텐츠 내용 역시 대안적인 성격을 띤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분량만큼 좋아하는 방송을 찾아 볼 수 있다(울산 / 20세 / 대학생 / 여성)”, “기존 TV 프로그램처험 시청자 게시판이 아니라 제작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어서 좋다(경기 / 18세 / 대학생 / 남성)” 등 TV와는 다른 인터넷 방송만의 특성을 장점으로 꼽은 답변이 많았습니다.

그럼 인터넷 방송에 대해 아쉬운 점도 있을 것 같은데요. 역시 주관식으로 물었습니다.

″기존 방송과 달리 바로 규제할 수 없고 판단력이 흐린 아이들이 쉽게 접근해 볼 수 있다는 점은 우려된다(부산 / 27세 / 사무기술직 / 여성)”

″비속어나 욕설 등 BJ의 자극적인 말투와 행동을 따라하게 될까 걱정된다(대구 / 19세 / 대학생 / 남성)”

″상식적인 선을 넘어 제한이 없는 후원 시스템(대구 / 20세 / 대학생 / 여성)”

여러분은 최근 인터넷 방송을 즐겨 보시나요? 본 조사는 올해 4월 6일 진행한 인터넷 방송을 시청하는 10~50대 남녀 414명 대상 설문 조사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 혹은 오베이 앱에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게임 #먹방 #아프리카TV #뷰티 #푸드 #인터넷 방송 #1인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