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가 '사진 카피' 주장 반박하자, 강용석이 사과 대신 내놓은 반응

청와대가 사진 공개 시간대 비교하며 강용석 주장 일축했음에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여성 비서관들이 함께 찍은 사진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군 유족의 사진 구도를 베낀 것이라는 강용석 변호사 주장을 청와대가 정면 반박했다. 강 변호사 주장을 사실 확인 없이 중계 보도한 일부 언론 태도에도 유감을 표했다.

청와대는 26일 청와대 페이스북에 ‘청와대 여성비서관 사진 팩트 체크’라는 글을 올렸다. 이 글에서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여성 비서관들이 함께 찍은 사진이 트럼프 대통령 사진보다 먼저 공개됐다며 강 변호사가 제기한 이른바 ‘카피’ 주장을 일축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비서관 행사는 22일 오후 1시50분쯤 촬영해 오후 4시26분에 청와대 트위터 계정 등으로 공개했다”며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행사에 대한 백악관 공식 브리핑은 현지시간으로 22일 오후 3시41분에 공개됐다. 한국시간으로 23일 오전 4시41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 Air Force 공식 트위터에는 한국시간 23일 오전 5시28분에 영상이 올라왔다”며 ”백악관 소셜미디어보좌관 댄 스카비노는 한국시간 23일 오전 9시40분에 트윗으로 사진을 올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트윗을 리트윗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페이스북

또 청와대는 ”중앙일보와 헤럴드경제, 조선비즈 등 일부 언론은 한 페이스북 이용자(강용석)의 글을 토대로, 이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사진 구도를 베낀 것이라고 보도했다”며 ”사실 확인 없이 일방적 주장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보도한 것은 유감스럽다. 해당 주장 관련, 청와대 입장에 대해서도 확인 과정이 없었다는 점도 아쉽다”고 지적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22일 청와대 페이스북에 ‘대통령과의 점심식사’라는 글을 올려 문 대통령이 청와대 여성비서관들과 점심을 함께 하고 여성 관련 현안 등에 대한 비서관들의 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취임 1주년을 맞아 발간된 영문 연설집에 서명하는 문 대통령을 5명의 여성 비서관들이 양 옆에서 웃으며 지켜보는 사진도 함께 올렸다.

이에 대해 강용석 변호사는 지난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청와대가 공개한 사진이 트럼프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전사한 미군의 유족과 찍은 사진을 ‘베꼈다’고 주장하는 글을 올렸다. 강 변호사는 ”쇼를 하다 하다 레퍼토리가 떨어지니 이제 이런 것까지 카피를”이라며 ”청와대는 백악관에서 포맷을 수입이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적었다. 그는 ”문재인을 둘러싸고 있는 여성들은 뭔가. 설정 사진을 찍으러 모인 여직원들 이상도 이하도 아닌데 체격이나 키까지 트럼프 사진과 비슷하게 맞췄다”고 주장했다.

 

ⓒ강용석 페이스북

강 변호사는 사진 공개 시간대를 제시한 청와대의 반박이 나온 뒤에도 사실관계에 대한 재반박이나 사과 등의 대처 없이 오히려 청와대를 비꼬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그는 26일 페이스북에 ”제 지적이 아프긴 아팠나 보다. 이런 기사까지 내는 걸 보니”라며 ”한번 제대로 준비해서 문재인쇼의 과거와 현재를 보여드리겠다”고 적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청와대 #트럼프 #문대통령 #사진 #반박 #강용석 #카피 #여성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