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 "북한 김여정 담화는 몰상식한 행위" (브리핑 전문)

문재인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한 북한 김여정 제1부부장의 담화에 입장을 밝혔다.

  • 허완
  • 입력 2020.06.17 11:16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북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북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이 담긴 북한 김여정 제1부부장의 담화를 ”몰상식한 행위”로 규정하며 ”북측의 이러한 사리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서는 더 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7일 브리핑에서 김 제1부부장의 담화는 ”남북 정상 간 쌓아온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북한이 비공개 대북특사 파견 제안을 ”일방적으로 공개”한 것은 ”전례없는 비상식적 행위”라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덧붙여 윤 수석은 최근 북한의 언행이 ”북측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사태의 결과는 전적으로 북측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음은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브리핑 전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615 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 등을 통해 현 상황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전쟁의 위기까지 어렵게 넘어선 지금의 남북관계를 후퇴시켜서는 안 되며 남과 북이 직면한 난제들을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나가자는 큰 방향을 제시한 것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측이 김여정 제1부부장 담화에서 이러한 취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매우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은 몰상식한 행위입니다.

이는 그간 남북 정상 간 쌓아온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일이며, 북측의 이러한 사리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서는 더 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경고합니다.

북측은 또한 우리 측이 현 상황 타개를 위해 대북특사 파견을 비공개로 제의했던 것을 일방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이는 전례없는 비상식적인 행위이며 대북특사 파견의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한 처사로서 강한 유감을 표명합니다.

최근 북측의 일련의 언행은 북측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사태의 결과는 전적으로 북측이 책임져야 할 것입니다.

특히 북측은 앞으로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청와대 #김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