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벨라루스를 26년 집권해 온 '알렉산더 루카셴코' 대통령이 30년 집권을 눈앞에 두고있다

출구조사 결과 최대 경쟁자였던 후보의 득표율은 6.8%에 그쳤다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 8월9일, 알렉산더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벨라루스 민스크의 한 투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있다.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 8월9일, 알렉산더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벨라루스 민스크의 한 투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있다. ⓒASSOCIATED PRESS

‘유럽의 마지막 독재자’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벨라루스의 알렉산더 루카셴코 대통령(65)이 6번째 대선 도전에서 압도적 승리를 거뒀다는 출구 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수도 민스크 등에서 시민 수천명이 반정부 시위를 벌이며 경찰과 충돌했다.

옛 소련권 텔레비전 채널 <미르>의 의뢰로 벨라루스 ‘사회연구청년실험실’이 실시한 출구조사 결과, 루카셴코 대통령은 9일 열린 대선에서 79.7%를 득표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경쟁자였던 여성 후보 스베틀라나 티하놉스카야(37)의 득표율은 6.8%에 그쳤다

루카셴코는 1994년 벨라루스 대통령에 당선돼 5기 26년째 대통령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번 대선 승리로 5년 더 집권하면, 30년 이상 집권하게 된다. 그는 소련 시절 집단농장 감독을 지내다가 1990년 벨라루스 최고회의(의회) 의원에 선출되며 정치에 뛰어들었다. 소련 해체를 반대한 인물로 눈길을 끌었으며 반부패 운동으로 명성을 얻었다. 1994년 벨라루스 초대 헌법이 발효되자 대선에 출마해 당선됐다.

8월 9일 일요일 벨로루시 민스크에서 열린 벨로루시 대통령 선거 이후 한 시위자를 구금하고 있다. 반세기 동안 집권해온 권위주의 지도자가 6선을 노렸던 대통령 선거가 끝난 23일 벨라루스의 수도 브레스트에서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했다.
8월 9일 일요일 벨로루시 민스크에서 열린 벨로루시 대통령 선거 이후 한 시위자를 구금하고 있다. 반세기 동안 집권해온 권위주의 지도자가 6선을 노렸던 대통령 선거가 끝난 23일 벨라루스의 수도 브레스트에서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했다. ⓒASSOCIATED PRESS

 

그는 1996년 국민투표를 통해 초대 대통령 임기를 5년에서 7년으로 늘리고, 2004년에도 국민투표를 통해 대통령 연임 제한 규정을 없앴다. 루카셴코는 지난 2015년 대선 때도 83% 이상 득표율로 당선됐는데, 그가 독재 체제를 이용해 절대적으로 유리한 선거 운동을 한 때문이라는 비판이 있었다.

루카셴코의 권위주의적인 통치에 국민들의 불만도 쌓여가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감염 사태 때는 보드카를 마시거나 사우나를 하면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다며 코로나19 위험을 낮게 평가해 국제적인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인구 950만명인 벨라루스의 코로나19 확진자 숫자는 약 7만명에 사망자도 약 600명이다. 루카셴코 대통령도 자신이 코로나19에 감염됐던 사실을 최근 밝힌 바 있다.

2020년 8월 9일 일요일 벨라루스 민스크에서 열린 벨라루스 대통령 선거 이후 시위자들이 연기를 내뿜고 있다. 25년 동안 집권해 온 지도자가 6선을 노렸던 대통령 선거가 끝난 후 일요일 벨라루스의 수도와 주요 도시에서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했다.
2020년 8월 9일 일요일 벨라루스 민스크에서 열린 벨라루스 대통령 선거 이후 시위자들이 연기를 내뿜고 있다. 25년 동안 집권해 온 지도자가 6선을 노렸던 대통령 선거가 끝난 후 일요일 벨라루스의 수도와 주요 도시에서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했다. ⓒASSOCIATED PRESS
2020년 8월 9일 일요일 벨로루시 민스크에서 열린 벨로루시 대통령 선거가 끝난 후 시위대가 모이면서 휴대폰을 켜고 있다.
2020년 8월 9일 일요일 벨로루시 민스크에서 열린 벨로루시 대통령 선거가 끝난 후 시위대가 모이면서 휴대폰을 켜고 있다. ⓒASSOCIATED PRESS

 

벨라루스 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가 모두 끝나기도 전에 루카셴코 대통령이 크게 이기고 있다고 발표했다. 야당 후보들은 선거 부정을 의심하고 있다.

티하놉스카야는 9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나는 내 눈을 믿는다. 그리고 나는 다수가 우리와 함께했던 것을 봤다”고 말했다. 티하놉스카야는 선거 전날 신변 안전을 우려해서 집에서 민스크 시내 다른 곳으로 피신했다고 <시엔엔>(CNN) 방송이 전했다. 그의 남편은 아이들과 함께 러시아로 이미 피신한 상태다.

티하놉스카야 선거 캠프는 그동안 선거 캠프 관리자 중 한명이 체포됐다고 주장했다. 벨라루스 인권 단체인 ‘비아스나 인권 센터’는 대선 선거 운동이 시작된 지난 5월 이후 최소 2000명이 체포됐다고 주장했다.

민스크에서는 9일 밤 1000여명이 모여 시위를 벌였고, 경찰이 곤봉을 휘두르고 최루탄을 쏘며 진압했다고 <에이피>(AP) 통신이 전했다. 시위대는 바리케이드를 쌓으며 저항했으나, 경찰은 이들을 해산시키고 “상황을 통제 중”이라고 발표했다. 민스크 외에 북동부 도시 비텝스크, 남서부 도시 브레스트에서도 시위가 벌어졌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독재 #대통령 #국제 #벨라루스 #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