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태경이 '정신 퇴락' 발언을 "부적절했다"며 손학규에 사과했다

하루 전 공개석상에서 비판하며 나온 표현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임시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회 소집 요청서를 들고 발언을 하고 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임시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회 소집 요청서를 들고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손학규 당대표에 사과했다.

하 의원은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임시 최고위원회의에서 손 대표에 반박하는 과정에서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이라는 표현을 써 논란이 됐다.

″한번 민주투사가 영원한 민주투사는 아니다”

″개인 내면의 민주주의가 나이가 들면 그 정신이 퇴락하기 때문에 끊임 없이 혁신 또 혁신해야 한다”

손 대표는 해당 발언이 나온 회의 직후 ”정치가 각박해진다”, ”금도도 있고 지켜야 할 예의도 있다”며 불편함을 드러냈으며, 하 의원도 ”손학규 대표를 지칭한 게 아니”라며 해명한 바 있다. 그리고 하루가 지난 23일, 하 의원은 페이스북에 공식 사과문을 게재했다.

사과문에서 하 의원은 ”당 운영 문제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발언을 한 점 정중하게 사과드린다”고 썼다. 또 손 대표에 직접 대면 사과를 하겠다며 ”걱정하셨던 것처럼 정치권의 금도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더욱 정진하겠다”고 적었다.

″얼마 전에 저는 군대 내 휴대폰 사용의 문제점을 지적했다가 청년들로부터 호된 비판을 받았었습니다. 시대변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기존의 고정관념으로만 판단했던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고, 물리적인 나이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민주화운동 했던 사람 역시 혁신하지 않으면 민주주의로부터 탈선할 수 있다는 충언을 드리려던 게 어제 발언의 취지였습니다.”

아래는 사과문 전문.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하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