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3상 임상시험이 '부작용'으로 일시 중단됐다

유력한 코로나19 백신 후보 중 하나로 꼽혀왔다.

  • 허완
  • 입력 2020.09.09 09:43
(그래픽)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가 시험 참가자에게서 나타난 부작용으로 3상 임상시험을 일시 중단했다.
(그래픽)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가 시험 참가자에게서 나타난 부작용으로 3상 임상시험을 일시 중단했다. ⓒNurPhoto via Getty Images

코로나19 백신 개발 제약사 중 기대를 한몸에 받던 다국적 제약기업 아스트라제네카가 안전 문제로 임상시험을 일시 중단했다.

9일 의학전문 스탯뉴스에 따르면 영국 옥스퍼드대와 공동으로 영국과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해왔던 아스트라제네카는 ”안전 데이터 검토를 위해 백신 시험을 중단하는 표준 검토 절차가 발동됐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이번 시험 중단은 회사 측에서 자발적으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이것은 임상 시험 중 나타날 수 있는 설명할 수 없는 병세가 있을 때마다 늘상 일어나는 일”이라면서 ”대규모 임상 실험에서 병은 우연히 발생하며 독자적으로 주의깊게 검토할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임상 시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검토를 최대한 신속하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개발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영국의 한 실험 참가자에게서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한 후 실험이 일시중단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그 참가자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부작용의 성격과 발생 시기를 밝히지 않았다.

다른 소식통 중 하나는 연구자들이 데이터베이스를 뒤져 유사한 부작용 사례를 찾고 있다고 전했다.

(그래픽)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는 8월 말부터 영국와 미국 등지에서 코로나19 백신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해왔다. 
(그래픽)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는 8월 말부터 영국와 미국 등지에서 코로나19 백신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해왔다.  ⓒNurPhoto via Getty Images

 

전문가들은 임상 시험 일시 중지는 드문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의 시험 중단으로 이 기업이 연구중인 백신이나 다른 제약사 백신 개발에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달 말 미국에서 성인 3만명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임상3상 시험을 시작했으며, 영국에서도 백신 접종에 필요한 최종 단계 시험을 진행 중이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그동안 옥스퍼드대와 함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AZD1222의 개발·연구를 진행해왔다. 현재 각국 제약사들 가운데 아스트라제네카처럼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의 임상 3상에 돌입한 곳은 미국의 모더나와 화이자 등 9개가 있다.

CNBC에 따르면 이날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주가는 6% 급락했다. 투자자들은 가장 기대되는 코로나19 백신 생산 후보 중 하나였던 아스트라제네카가 후기 임상 시험을 보류한 데 대한 실망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과학 #아스트라제네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