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애플 직원들이 사옥 유리벽에 계속 머리를 찧고 있다

유리가 '너무' 투명하다.

  • 김원철
  • 입력 2018.03.06 13:58
  • 수정 2018.03.06 14:00
ⓒJustin Sullivan via Getty Images

스티브 잡스가 ”세계 최고의 사무 공간이 될 것이다”라고 공언했던 애플 신사옥 ‘애플 파크’가 곤란한 문제에 맞닥뜨렸다.

거대한 우주선을 닮은 이 사옥은 미국 샌프란시스코 쿠퍼티노에 있다. 70만8200㎡ 규모의 4층짜리 건물을 짓는 데 50억 달러를 들였다. 건물 안에는 직원들을 위한 10만㎡ 규모의 피트니스센터, 산책 코스, 연구개발센터가 있다. 

건물은 도넛 모양으로 약 13m 높이의 곡면 통유리가 전면을 감싸고 있는 구조다. 유리창에 이음매가 없다보니 마치 주변 숲과 하나가 된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본사 내부에는 ‘포드(pod)’라고 불리는 작업 공간이 있는데 여기도 유리가 둘러싸고 있다. 

지난 1월 직원들이 입주하고 곧장 문제가 터졌다. 유리벽이 ‘너무’ 투명했기 때문이다. 입주 초기 며칠 동안 세 명이 911에 전화를 걸 정도로 부상을 입었다.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이 입수해 공개한 911신고 녹취록을 보면, 1월 4일 한 남성은 911에 전화를 걸어 ”건물 밖으로 나가려고 1층 유리 문으로 걸어가다가 머리를 부딪혔어요. 심각한 출혈은 없어요”라고 말했다.

이틀 전인 2일에는 신고전화가 2통 있었다. 이날은 입주일이었다. 한 사람은 ”유리 벽에 머리를 부딪힌 사람을 발견했어요. 머리에 찢어진 작은 자국이 있고 피를 흘리고 있어요”라고 신고했다. 또다른 사람은 ″여기 직원이 유리창으로 걸어가 머리를 부딪혔어요. 눈두덩이가 찢어졌어요. 꿰매야 할 정도로 상처가 난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은 ”쿠퍼티노 시 관계자가 애플에 ‘유리문과 창문의 위험성에 대해 오래 전에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애플은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창문에 스티커를 붙였다. 하지만 매체는 ”911에 신고된 것이 3건이다. 그외 얼마나 많은 사람이 다쳤는지는 모른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애플 #유리벽 #애플파크 #신사옥 #apple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