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그럴 의도가 아니었음을 알아주시길 바란다" 가해자들의 전형적인 사과문에 대한 박지선 교수가 일침을 가했다

가장 완벽한 사과는 가타부타 변명과 핑계 없이 "제가 잘못했습니다"라고 하는 것이다.

박지선 교수 
박지선 교수  ⓒtvN

‘그알 교수’로 유명한 박지선 숙명여대 사회심리학과가 범죄 가해자들의 전형적인 사과문에 대해 일침을 선사했다.

18일 ‘알아두면 쓸데있는 범죄 잡학사전 알쓸범잡’에 출연한 박 교수는 가해자들의 실제 사과문 중 일부를 가져와 조목조목 지적해 눈길을 끌었다.

가장 먼저 등장한 표현은 ”그럴 의도는 아니었지만 일이 이렇게 된 점 사과드린다”는 것. 박지선 교수는 ”가해자의 의도가 어찌 됐든 피해 사실은 엄연히 존재한다”며 ”그 상황에서 본인의 의도를 강조하는 것은 변명”이라고 지적했다. ‘일이 이렇게 된 점‘이라는 표현에 대해서도 ”‘나는 의도하지 않았는데 어쩌다 보니 일이 이렇게 됐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며 가해자를 오히려 피해자로 둔갑시킨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지선 교수 
박지선 교수  ⓒtvN

″무엇보다 저의 잘못이 크다”는 표현도 사과문에서 사용할 문장은 아니다. 박지선 교수는 그 이유에 대해 ”무엇보다 제 잘못이 크다는 것은 내 잘못이 아닌 부분도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라고 일갈했다. 박지선 교수는 ”억울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는 문구 역시 ”피해자한테 가해자의 입장을 알아달라는 것”이라며 ”사과를 하면서 피해자한테 뭘 해라, 뭘 하지 말라고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박지선 교수는 이어 ”제 작은 실수로 큰 오해가 생긴 것 같아 죄송합니다”에 대해서도 ”본인의 잘못을 ‘실수‘라고 하는 것은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될 수 있다. ‘오해’ 역시 상대방으로 하여금 ‘잘못이 없는데 내가 괜히 오해한 건가? 라고 의문을 들게 만드는 표현”이라며 ”‘제가 잘못했습니다’가 제일 완벽한 사과”라고 강조했다.

박지선 교수 
박지선 교수  ⓒtvN

이에, 윤종신은 ”요즘에 방송이나 SNS를 통해서 해명과 사과를 하는 일이 굉장히 많아졌는데, 진심을 담아서 쓰면 괜찮아질 일도 괜히 핑계를 섞는 바람에 일이 더 커지는 것 같다”는 생각을 전했다.

곽상아: sanga.kwak@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TV #사과 #박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