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울제 부작용으로 섹스 중 오르가즘을 느끼기 힘들다면? 이 방법을 추천한다

항우울제 복용 후 이전보다 훨씬 더 졸리거나, 피곤함을 느낄 수 있다.

우울증 치료를 위해 항우울제를 복용했는데 예상치 못한 부작용으로 섹스에 어려움이 생겼다

‘우울증 약을 먹어도 오르가즘을 느끼는 게 가능한가?’ 이 질문을 구글에 검색하면서 몰래 섹스 관련 질문을 검색하던 13살 소녀가 된 기분이었다. 많은 사람이 항우울제를 복용하면서 성욕 감퇴 등의 부작용을 호소하는 걸 봤기 때문에 처음에는 망설였다. 2020년 말 영국에서만 6백만 명의 사람들이 항우울제를 복용했다. 거의 전체 인구 10명 중 1명꼴이었다. 하지만 이 우울증 약이 섹스라이프에 미치는 영향을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전 세계 많은 사람이 우울증 등 정신건강 문제를 겪고 있다. 나 역시 불안장애가 생겼고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친구에 지나치게 의존했고, 일을 완수하기 힘들었고, 다른 사람을 힘들게 했다. 결국 나 혼자 해결할 수 없는 일이란 걸 인정하고 약물의 도움을 받기로 결심했다.

항우울제에는 항상 부작용 주의 사항이 있고 미리 마음의 준비를 했다. 메스꺼움, 두통, 피로 등이 주요 부작용이었는데 난 딱 5일 겪었다. 보통은 2주 정도 간다고 한다. 주요 부작용이 빨리 사라진 건 좋은데 문제는 섹스할 때 예전과 같지 않았다. 이전까지 나는 남자친구와 동거하며 주기적으로 섹스를 즐겼다. 코로나19로 외출할 일이 줄어들자 섹스는 더 중요해졌다. 그 즐거움을 잃을 수는 없었다.

섹스토이, BDSM 등 삽입 섹스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자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 공식 홈페이지에는 정말 애매모호하게 항우울제 복용 시 ‘성욕이 일시 감퇴’ 또는 ‘발기부전’ 등의 정보가 나와 있었다. 하지만 의사로부터 약을 처방받을 당시 이에 대해 아무 말도 듣지 못했기에 불안감이 밀려들었다. 결국 다른 의사를 만나 상담했다. 그는 이런 부작용을 의사들은 잘 알고 있고 흔한 증상이라고 말했다. 또 항우울제 복용을 중단해도 섹스라이프에 여전히 문제가 계속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내가 느낀 부작용은 이렇다.

먼저 이전보다 훨씬 더 졸렸고, 피곤함을 느껴 섹스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줄었다. 하루에 몇 시간씩 운동을 하곤 했지만 우울증 약 복용 후 장 보러 마트 가는 것도 힘들었다. 섹스를 할 바엔 차라리 잠을 더 자고 싶었다. 또 많은 이들이 호소하는 부작용인 오르가즘을 느끼는 게 힘들어졌다. 약물 영향이 크겠지만 스트레스 때문에 더 힘들었을 수도 있다. 다행히 이 문제를 해결해 줄 방법을 찾았다. 바이브레이터를 써보지 않았다면 꼭 써봐라! 그리고 파트너가 인내심을 갖고 이해해 줬다. 하지만 여러 파트너와 만나는 사람이라면 좀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원나잇을 하면서 갑자기 항우울제 이야기를 꺼내기는 불편할 거다. 경험상,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단순 삽입 섹스가 아닌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게 좋다.

항우울제 부작용을 너무 두려워하지 말자. 섹스라이프를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

오르가즘을 느껴야 한다는 압박을 버리자. 섹스에 다양한 활동을 더하기 위해 BDSM을 강추한다. 채찍과 쇠사슬 등을 사용할 필요 없이 가볍게 누구나 할 수 있다. 항우울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섹스에 재미를 더하고 싶은 누구에게나 추천한다. 내게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지 찾는 게 중요하다. 하루 중 언제 내 몸에 항우울제 영향이 덜 미치는지 확인 후 섹스 스케줄을 잡자. 내 경우 아침에 부작용이 훨씬 심하다. 대신 밤에는 좀 더 섹스를 즐길 수 있다.

항우울제를 복용하면서 섹스가 좀 더 힘들어지는 부작용이 생긴 게 사실이다. 하지만 몸 상태를 잘 확인하고 다양한 시도를 하며 여전히 섹스를 즐길 수 있다. 항우울제를 복용한다고 섹스라이프를 포기할 이유가 없다.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다른 사람도 모두 섹스를 즐기길 바란다. 항우울제를 복용하면서 부작용을 감수할 만큼 삶의 질이 더 좋아졌다. 혹시라도 부작용 때문에 항우울제 복용을 망설인다면 꼭 의사와 상담해보자.

*저자 사이몬 프레이저는 프리랜서 기자다.

*허프포스트 영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