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숙박공유 서비스 '에어비앤비'가 상장 첫날 시가총액 100조원을 돌파했다

부킹닷컴 시가총액을 훌쩍 뛰어넘었다.

에어비앤비 로고
에어비앤비 로고 ⓒNurPhoto via Getty Images

새로운 여행 트렌드를 상징하는 숙박공유 서비스 에어비앤비가 상장 첫날 시가총액 100조원을 돌파했다.

에어비앤비는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첫날인 10일(현지시각) 공모가 대비 112% 폭등한 144.71달러에 마감됐다. 개장과 동시에 시초가는 공모가 68달러의 2배를 훌쩍 넘긴 146달러로 형성됐고 장중 내내 시초가를 유지하며 성공적 데뷔식을 치렀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시초가인 146달러를 기준으로 에어비앤비의 시총은 1천16억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한화 약 110조 6천억원에 해당한다.

에어비앤비는 상장하자마자 경쟁사인 온라인 숙박예약업체 부킹닷컴의 시가총액 (860억달러·94조)를 넘겼다. 또한 세계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익스피디아(180억달러·20조원)와 글로벌 호텔 체인 메리어트 인터내셔널(420억달러·46조원)의 시총을 합친 것보다도 큰 액수다.

에어비앤비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브라이언 체스키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연설하고 있다.
에어비앤비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브라이언 체스키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연설하고 있다. ⓒASSOCIATED PRESS

 

코로나19로 새로운 수익 모델 :  ‘홈 스테이’ 

올해 에어비앤비의 IPO(기업공개) 성공은 극적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팬데믹 초기 여행이 실종됐다. 하지만 이후 봉쇄가 서서히 풀리며 대형 호텔 대신 소규모 민박으로 수요가 몰리며 에어비앤비는 3분기 ‘깜짝’ 수익을 내는 데에 성공했다.

에어비앤비의 브라이언 체스키 최고경영자(CEO)는 로이터통신에 ”올여름만 해도 올해 우리의 IPO를 기대하는 이들은 거의 없었지만, 우리는 IPO를 준비했고 믿기 힘든 여정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식 #에어비앤비 #시가총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