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난 능력이 없으니까…” 안산 친언니가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첫째의 무게감’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눈물을 쏟았다

극과 극 교육을 받으며 자란 두 사람.

어린 시절 자유분방한 안산과 달리 정석으로 교육을 받았다는 언니.
어린 시절 자유분방한 안산과 달리 정석으로 교육을 받았다는 언니. ⓒSBS ‘워맨스가 필요해’ 방송 화면 캡처

국가대표 양궁선수 안산의 친언니가 속마음을 이야기하던 중 눈물을 쏟았다. 그동안 가족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첫째’라는 무게감 때문이었다. 

23일 방송된 SBS ‘워맨스가 필요해’에서는 안산 세 모녀가 포항으로 여행을 떠나는 장면이 그려졌다. 이날 안산의 어머니는 함께 식사를 하던 중 첫째 딸 안솔을 향해 “네가 어릴 때 똑똑하고 예뻤다. 그래서 엄마 아빠가 학구열에 불타서 욕심을 좀 부렸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어머니는 “(첫째 딸은) 정석으로 교육했다. 또 가르치면 반항하지 않고 잘했다”면서 “어떻게 보면 산이는 특혜를 받은 거다. 자유분방하게 컸다. 자식은 내 인력으로 안 된다는 것을 깨달은 거다. ‘잘난 놈은 알아서 자기가 잘 되는 구나’ 싶었다”라고 두 사람을 비교했다.

당시 언니가 영어와 피아노를 배우면 안산은 남다르게 속독과 가야금을 배웠다고. 어머니는 “산이가 똑똑하다. 수학, 과학 영재 출신이다”라며 “산이는 다양하게 경험해보라고 가야금, 컴퓨터를 가르쳤다. 양궁도 그렇게 시작했던 것 같다. 그렇게 자유롭게 키워서 그런지 시에서 뽑는 수학, 과학 영재에 뽑혔다”라고 덧붙였다.

수학, 과학 영재 출신이라는 안산.
수학, 과학 영재 출신이라는 안산. ⓒSBS ‘워맨스가 필요해’ 방송 화면 캡처

훈육 또한 안산과 언니가 받는 강도가 달랐다. 안산 언니는 “나는 대학교 때까지도 10시 통금이었다. (통금을 못 지키면) 휴대전화도 뺏기고 전화도 왔었는데, 산이는 외박도 가능했다. ‘나는 안 됐는데 산이는 되네?’ 싶었다”라며 서운함을 토로했고, 어머니는 “솔이한테는 좀 더 엄했다”라고 인정했다.

'첫째'에 대한 무게감을 털어놓으며 눈물을 보인 안산 언니 안솔.
'첫째'에 대한 무게감을 털어놓으며 눈물을 보인 안산 언니 안솔. ⓒSBS ‘워맨스가 필요해’ 방송 화면 캡처

안산 언니는 “옛날부터 ‘나한테 해봐서 안 됐으니까 (안산에게는) 안 한다’는 말이 되게 상처였다. 겨우 대학생이 됐는데, 대학교에 가서도 별게 없었다. 그때 산이가 잘 됐다”라며 그동안 가족들에게 말하지 못했던 ‘첫째’의 무게감을 털어놨다. 

그는 “엄마가 내 휴대폰 번호를 ‘스폰서가 될 딸’로 저장했는데,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난 능력이 없으니까 이제 산이로 바꾸라고 얘기했었다. 그러니까 엄마가 ‘아니다. 한번 스폰서는 끝까지 스폰서’라고 말했다”면서 “솔직히 말해서 엄마와 아빠한테 (기대에 못 미쳐) 많이 미안하다”라고 말하며 눈물을 보였다. 

이를 들은 어머니는 “대한민국 모든 부모들은 첫째한테 미안할 것”이라며 “사람들이 ‘올림픽 3관왕 딸 둬서 좋겠다’는 말을 하는데, 나는 ‘내겐 똑같은 딸’이라고 한다”라고 위로했다.

 

서은혜 프리랜서 에디터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안산 #워맨스가 필요해 #양궁선수 #안산 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