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철수가 6일 분당갑 보궐선거 출마에 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며, 이재명 등판론 역시 거세지고 있다

6일 인수위 마지막 공식 행사에 참석한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뉴스1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관한 입장은 6일 밝힐 예정이다. 

안 위원장 측 관계자는 5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내일(6일) 경기 수원에서 열리는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행사에서 축사를 할 예정”이라며 “분당갑 출마와 관련한 질문이 있다면 간단한 본인의 견해를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안 위원장이 국민의힘 후보로 나서는 첫 선거로, 분당갑 보궐선거는 김은혜 전 국민의힘 의원이 경기도지사 출마를 결심하면서 공석이 된 바 있다.

안 위원장은 그간 분당갑 보궐선거 출마 여부에 대해 “위원장 임기까지 인수위 업무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그러나 지난 1일 장제원 대통령 비서실장이 안 위원장에 출마를 제안한 이후 출마 쪽으로 입장을 굳힌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안 위원장이 설립한 ‘안랩’ 본사 역시 분당갑 지역구 내 판교에 위치하고 있다.

현재 분당갑 선거구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특보인 박민식 전 의원이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안 위원장이 출마 의사를 밝힐 경우, 당의 전략공천 여부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뉴스1

이에 따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출마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고문은 인천 계양을 또는 성남 분당갑에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으며, 최근 가까운 인사들과 접촉해 출마 관련 의견을 두루 경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찬대·이성만·정일영·허종식 등 인천지역 일부 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6·1 지방선거를 승리하게 할 유일한 카드는 이 전 지사의 보궐선거 출마”라며 “격전지 인천 출마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역시 이날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과 전화 인터뷰에서 이 고문에 대해 “제 생각으로는 지방선거도 지원해야 하고, 보궐선거도 출마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비대위 측은 6일 오전 진행될 회의에서 이 고문의 공천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서은혜 프리랜서 기자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안철수 #보궐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