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가 아프가니스탄에서 ‘한국 정부 도운’ 현지인 직원과 가족을 이송하기 위해 군 수송기 3대를 투입했다

현지인 직원과 그 가족들은 400여명에 이른다.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에서 22일(현지시각) 미군이 경비를 서는 가운데 국외로 탈출하려는 아프간 난민들이 미 공군 C-17 수송기에 오르고 있다.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에서 22일(현지시각) 미군이 경비를 서는 가운데 국외로 탈출하려는 아프간 난민들이 미 공군 C-17 수송기에 오르고 있다. ⓒ미 공군 제공

정부가 아프가니스탄에서 한국 정부의 활동을 지원했던 현지인 직원과 가족을 국내로 데려오기는 작전을 수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들의 국내 이송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24일 기자단에 보낸 공지문을 통해 “아프간에서 우리 정부 활동을 지원해온 현지인 직원 및 가족을 한국으로 데려오기 위해 우리 군 수송기 3대를 아프가니스탄과 인근국에 보내 작전을 수행 중이다. 이분들은 수년간 대사관, 한국 병원, 직업 훈련원 등에서 근무한 바 있다”고 밝혔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전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현지에서 우리한테 도움을 주었던 아프가니스탄 현지인 문제가 시급하다”며 “우리로서는 그분들에게 안전한 피난처를 확보해 드려야 하는 국가적 문제의식과 책무를 갖고 있다. 이분들의 국내 이송 문제를 포함해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이송 대상으로 검토되는 아프간 현지인 직원과 그 가족들은 400여명에 이른다.

이와 함께 정부는 국내 체류 중인 아프가니스탄인에 대해선 특별 체류 허가를 검토할 방침이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미얀마 사태 때도 특별체류 허가 기준이 있었는데, 아프간인들에게도 같은 기준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법무부가 집계한 국내 체류 아프가니스탄인은 417명으로, 이들 가운데 120여명의 체류 기간이 올해 끝난다. 대다수가 외교나 유학, 연수 관련 목적으로 체류 중이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3월 군부 쿠데타로 유혈 사태가 발생한 미얀마의 상황을 고려해 국내 체류 중인 미얀마인 2만5천여명한테 체류 기간이 지났더라도 현지 정세가 완화된 뒤 자진 출국할 수 있도록 하는 임시체류 자격을 부여한 바 있다.

하지만, 아프간 일반 난민을 주한미군 기지 등에 임시 수용하는 방안은 실현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는 24일 이 사안을 잘 아는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은 (주한·주일미군 기지 외에) 더 나은 곳을 찾은 곳으로 보인다. 수송과 지리적 이유 등으로 (아프간 난민 수용국가) 목록에서 한국과 일본이 제외됐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정의용 외교장관도 전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아프간 난민을 주한미군 기지에 수용하는 문제와 관련해 “그럴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답한 바 있다.

 

길윤형, 옥기원, 최현준 기자 charisma@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외교부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수송기 #아프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