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5년 10월 08일 07시 19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10월 08일 07시 28분 KST

내가 부족한 것은 아닐까 하는 공포를 극복하는 8단계

Getty Images/Flickr RF

요즘 사람들에게 나 자신에 대한 뭔가를 증명해야만 할 것 같다고 느낀 적 있는가? 스스로의 능력과 용기를 의심한 순간은? 가족에게 충분히 좋은 존재가 아니라고 느낀 적은? 어떤 일을 어떻게 얼마나 잘하든 상관 없이 "잘했다", "자랑스럽다"는 칭찬을 들은 적이 없거나, 정말 정말 가끔만 듣고 있는가? 내가 잘 하고 있지 못하다는 생각은 고립감, 버려진 느낌과 함께 찾아온다. 그 공포를 극복하는 데 유념하고 있으면 도움이 될 8가지를 정리했다.

1. 상대가 하는 말의 진짜 메시지에 집중하라

타인과의 교류 때문에 고통을 느낀다면, 당신이 상대가 하는 혹은 하지 않는 모든 말을 개인적으로 마음 깊이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 사랑을 준 적이 없는, 당신이 늘 소중하게 생각해 온 사람들의 의견이 당신에겐 사막의 물처럼 귀하겠지만, 반드시 그래야 할 필요는 없다. 모든 말이 다 당신을 두고 하는 것은 아니다. 대화를 할 때 그런 게 자꾸 신경쓰인다면 말의 기능적 목적에만 집중하라.

또 말이 당신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해서 상대의 관심이나 애정이 덜할 거라고 무조건 짐작하지 말라. 그들이 당신에게 사랑을 보여주는 행동은 사랑을 표현하는 그들의 방식대로 하는 것이지 당신의 방식대로 하는 게 아니다. 상대가 당신의 기준대로 살아갈 거라고 기대하지 마라.

2. 자기애를 키워라

자신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을 찾는 영적인 여행을 떠나야 한다. 사랑은 선택이고, 당신이 사랑을 경험해 보지 못했다면 그건 당신은 사랑하기로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랑은 모두를 하나로 만들어 주는 치유력이 될 수 있다. 당신도 상대에게서 아무것도 바라지 않으면서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다. 그때 자유가 찾아온다.

3. 자기를 발견하는 여행을 떠나라

이것은 내가 당신에게 주는 과제다. 앞으로 3주 동안 이 과제를 수행하라.

먼저 당신이 놀랍도록 아름다운 어느 섬에서 바다의 신성한 음악을 즐기고 있다고 상상하라. 이곳은 태양이 너무 밝아서 자신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없다. 이 고요하고 평화로운 곳에서 당신이 사랑하는 당신의 세 가지 면들을 적어보라. 더 깊이 탐구할수록 더 완전한 느낌과 개인적인 힘이 찾아올 것이다.

4. 내 삶의 진정한 임무는 무엇인지 생각해보라

나는 나의 열정과 마음을 따른다. 당신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왜 당신은 아직도 당신이 사랑하고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는 걸 남들에게 증명하려고 안달하고 있는가?

왜?

사실 왜인지 아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당신의 성공에 대해 남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면, 당신은 결코 자유로워지지 못한다. 결코 무언가를 창작하거나 당신의 열정을 실현하지 못할 것이다. 당신은 남에게 쉽게 휘둘릴 것이다. 당신이 성공을 거두었는지 확신이 들지 않을 때, 당신이 이 비즈니스, 이 관계, 혹은 이 커리어를 애초에 왜 시작했는지 생각해보라.

5. 현재의 삶을 충만하게 사는 데 집중하라

당신이 당연히 무조건적으로 받았어야 했던 사랑과 관심을 받지 못한 것에 사로잡혀 괴로움에 허우적거리며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가질 수 없는 것에 집중하면 스스로 장애물을 만드는 꼴이 된다. 큰 성취를 올렸는데도 부모님이 당신을 격려해주지 않았던 기억을 자꾸 떠올리면, 당신은 자신이 늘 부족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결국엔 스스로도 믿게 돼 버리고 만다.

6. 자기가 설정한 인생의 목표를 성취하며 그 과정을 즐겨라

우리에겐 모두 각자의 현실이 있고, 모든 현실은 다 유효하다.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에게 조언을 하려면, 먼저 자신이 타인을 통제할 수 없고 무언가를 하지 말라고 말해서 그들의 행동을 바꿀 수도 없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 모두는 살면서 어느 시점에는 감정적으로 상처를 받아 봤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충만한 인생을 사는가 하면 어떤 사람들은 계속 그 상처와 딱지를 뜯어 사라지지 않게 한다. 그들이 당신이 원하는 대로 당신을 사랑하지 않았던 것은 그들의 잘못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지금의 당신 모습이 정해진 것은 당신 잘못이다.

7. 부족하다는 생각을 그냥 놓아라

내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는데도 그냥 잊고 놓아버린다는 게 무서울 수도 있다. 그러나 이제 용서하고 앞으로 나아갈 때다.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을 용서하지 않는 것이 당신을 보호해 줄 거라고 생각하는가? 그렇지 않다. 그것은 당신의 과거뿐 아니라 현재와 미래까지 빼앗기는 일이 될 것이다. 과거와 달리, 현재와 미래는 당신 스스로 빼앗는 것이다.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애쓰며 스스로 고립과 고독의 덫에 빠지지 말라. 당신을 응원하는 사람들을 찾아내고 더 나은 자신이 될 수 있도록 스스로에게 힘을 주라.

8. 삶의 큰 목표에 맞게 작은 목표들을 만들라

부모, 조부모, 연인 등에게 부족한 것 같은 기분이 든 탓에, 평상시의 원칙이나 삶의 큰 목표를 거스르는 행동을 하게 될 것 같으면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하라. “내가 과거의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면 미래에 필요한 에너지, 대담함, 용기를 가질 수 없게 된다.”

울고 싶으면 울어라. 고민하고 싶으면 고민해라.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행복, 진정함, 욕구를 빼앗게 하지는 마라.

*허핑턴포스트US의 8 Steps to Overcoming the Fear of Not Being Good Enough를 편집했습니다.

PRESENTED BY 호가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