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혼에 관해 사회가 하는 가장 큰 거짓말 7가지

ⓒJamie Grill via Getty Images

1. 소울메이트, 진짜 짝은 딱 한 명밖에 없다

이것은 정말 여러 차원에서 틀린 말이다. 먼저 우리의 짝은 단 하나뿐이라는 생각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우주가 통제하는 것 때문에 한 사람과 한 삶에 묶어 놓는다. 왜냐하면 결혼은 현실이고 우리가 함께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혼은 헌신이다.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가는 사람에게 헌신하고 서로를 지켜주는 것이다. 결혼은 우리의 소울메이트를 찾기 위해서 하는 게 아니다. 결혼은 소울메이트로 만들고 싶을 만큼 잘 맞는 사람을 찾는 것이다.

"2. 내 나이에 다른 사람을 만나진 못할 거야"

이만한 노인 차별이 없다. 사랑이나 로맨스를 찾는데 나이의 한계는 없다. 행복을 찾는데 연령 제한은 없다. 우리 사회는 소울메이트에 대한 거짓말을 사랑하듯 이 말을 너무나 사랑한다.

3. 이혼한 사람은 실패한 것이다

이것은 큰 거짓말이며 아주 널리 퍼진 사회적 믿음이다. 우리는 이혼과 실패를 강조하곤 하는데 그건 사실이 아니다. 사실은 정반대에 가깝다. 때로는 결혼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용감한 일일 때도 있다.

4. 이혼은 문란하거나 윤리적 가치가 덜한 사람들만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혼, 결혼을 많이 한 사람들을 우상화하곤 한다. 예를 들어 나 때는 엘리자베스 테일러가 결혼을 4~5번 한 걸로 유명했다. 그땐 전례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제 헐리우드 유명인들 사이에서 결혼을 여러 번 하는 것은 그때보다 더 흔한 일이 되었다. 그러나 보통 사람들도 결혼이 잘 풀리지 않는 일이 생긴다. 변호사, 교사, 우체국 직원 모두 이혼을 겪고 살아남는다. 이건 중요하지 않다. 연예인이 아니라도 이혼은 할 수 있다.

5. 친구, 존경, 지위 등을 잃게 될 것이다

이 말에는 진실이 담겨 있을 수도 있다. 사람마다 다 다를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변화다. 물론 친구를 몇 명 잃을 수도 있지만, 진짜 친구가 누구인지 알게 될 것이다. 경제적 상황이 바뀔 수 있고, 그에 따라 지위가 변할 수 있다. 그리고 또 어떤 일이 생길지 누가 알랴. 당신 마음에 쏙 드는 새로운 커리어를 갖게 될 수도 있고, 새로운 곳에 가고, 새 친구를 사귀고, 당신이 상상도 못했던 방식으로 변화하고 성장할 수도 있다.

6. 싱글이 되는 건 나쁘다

이혼 후 싱글로 사는 삶이 나쁘다는 걸 어떻게 아는가? 그동안 내내 결혼 생활을 해왔는데 말이다. 이것 역시 우리 안에 깊숙이 심어진 관념이다. 우리는 혼자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정말 많은 방식으로 싱글이라는 건 달갑지 않다는 말을 듣는다. 그래서 우리는 건강하지 못한 관계를 유지하고 그 안에 남는다. 우리의 사회는 믿지 않으려 하지만, 결혼이 좋지 않다면 싱글이 되는 게 현재 상태보다는 낫다. 그리고 싱글로 지내는 삶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무척 많다. 결국 자신에게 무엇이 제일 좋은지는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7. 아이들이 지금보다 힘들어 할 것이다

이혼은 아이들에게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사랑과 존중이 있다면 아이들의 회복력은 대단하다. 이혼이 아이들을 버리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하고 좀 더 명확하게 설명을 해줘야 할 뿐이다. 아무도 이혼이 쉽다고 하지는 않지만, 나쁜 상황에 남아 있는 게 아이들에게도 좋지는 않다.

*허프포스트US의 블로그 글 7 Big Lies About The "D" Word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결혼 #이혼 #부부 #커플 #싱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