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18 모욕 만평' 내보낸 '매일신문' 소유주는 과거 전두환의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에 참여했다

'매일신문'은 전두환 정권 언론 통폐합 때 대구·경북 지역 일간지 가운데 유일하게 살아남았다.

대구경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23일 오전 대구 중구 매일신문사 앞에서 ‘5·18 모욕 만평’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3.23
대구경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23일 오전 대구 중구 매일신문사 앞에서 ‘5·18 모욕 만평’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3.23 ⓒ한겨레

5·18 민주화운동 때 시민을 폭행하는 계엄군에 빗대 문재인 정부를 비난한 <매일신문> 만평과 관련해, 광주 5·18단체에 이어 대구·경북지역 시민사회단체도 공식 사과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5·18 구속부상자회 대구경북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구지부 등은 23일 오전 대구 중구 매일신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식 사과문 전면 게시 △매일신문 사장 직접 사과 △김경수 작가 퇴출 △관련자 징계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매일신문은 ‘건보료’, ‘재산세’, ‘종부세’로 이름 붙여진 무장 군인들이 ‘9억 초과 1주택자’라고 이름 붙여진 시민을 몽둥이로 마구 때리는 만평을 실었다. 이는 민주화운동을 모욕하고 희화화한 범죄 수준의 반인권적 만평”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이번 매일신문의 만평은 언론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또 다른 폭력일 뿐만 아니라 심각한 수준의 반인권적이며 반윤리적인 행위다. 그러나 매일신문은 국민들과 대구·경북 시·도민들의 분노와 비판에도 불구하고 반성 없는 입장문만 게재해 시·도민들에게 더욱 공분을 사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기자회견 뒤 매일신문을 항의 방문해 이동관 편집국장에게 요구서를 전달했다.

<매일신문></div>이 19일 신문에 실은 만평과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폭행 모습 사진.
<매일신문>이 19일 신문에 실은 만평과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폭행 모습 사진. ⓒ5·18기념재단

매일신문은 지난 18일(신문 게재는 19일) 누리집에 올렸던 만평이 문제가 되자 20일 삭제하고, 이튿날 “이날 매일희평은 이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조세 정책을 할 수 있는 최고의 강도로 비판한 것이었다. 이날 만평이 저희의 보도 취지와는 전혀 다르게 광주시민들의 아픈 생채기를 조금이라도 건드리고 들춰낸 점이 있다면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는 입장문을 올렸다.

하지만 지난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오른 “5·18 민주화운동을 모욕한 신문사 처벌 청원한다”는 청원에 이날 오후 3시까지 2만5183명이 서명했다. 5·18기념재단과 5·18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들은 22일 성명을 내어 매일신문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지만, 매일신문은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이번 논란을 통해 매일신문 소유주인 천주교 대구대교구(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의 전력도 다시 입길에 오르고 있다. 1980년 전두환이 만든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에 대구대교구 소속으로 매일신문 사장을 맡았던 고 전달출 신부와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사무총장을 지냈던 고 이종흥 신부가 참여한 게 대표적이다.

이들이 국보위에 참여할 당시 천주교 대구대교구를 이끈 고 이문희 대주교(1986~2007년 교구장)는, 1971년 선거유세에서 “경상도 대통령을 뽑지 않으면 우리 영남인이 개밥 도토리 신세가 된다”며 최초로 지역감정을 ‘공식적으로’ 조장했던 이효상 전 국회의장의 아들이다. 이들이 국보위에 참여한 뒤 전두환 정권 언론 통폐합 때 매일신문은 대구·경북 지역 일간지 가운데 유일하게 살아남았다.

또 최근엔 대구대교구 소속 신부들의 비리, 인권침해(감금) 등 혐의가 잇따라 제기되고, 일부가 법정구속되기도 했다.

김일우 기자 cooly@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전두환 #언론 #광주민주화운동 #매일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