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조적 인종주의를 끝내자" : 올해 VMA는 인종차별 반대의 강력한 메시지로 가득했다

'블랙 라이브스 매터' 운동을 지지하고, 투표 참여를 촉구하는 메시지가 펼쳐졌다.

2020 MTV VMA(비디오 뮤직 어워즈)에서 케케 파머가 공연을 하고 있다. 2020년 8월30일.
2020 MTV VMA(비디오 뮤직 어워즈)에서 케케 파머가 공연을 하고 있다. 2020년 8월30일. ⓒJeff Kravitz/MTV VMAs 2020 via Getty Images

미국 4대 음악상인 MTV VMA(비디오 뮤직 어워즈)의 올해 행사는 미국을 뒤덮고 있는 최대 정치적 이슈를 피해가지 않았다. 스타들은 인종차별과 경찰폭력, 그리고 투표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며 강력한 메시지를 전했다.

30일(현지시각) 진행자 케케 파머는 ‘블랙 라이브스 매터’ 운동, 그리고 이와 관련해 미국이 마주하고 있는 문화적 순간에 대한 독백으로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된 올해 시상식의 문을 열었다.

″저희 세대에게 희망을 줬던 놀라운 영감을 주는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그가 운을 뗐다. ”배달트럭을 운전하든, 식료품점에서 일하든, 병원의 최전선에서 일하든, 우리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영웅들이 각자의 직무 그 이상을 수행하는 모습들을 목격했습니다. 블랙 라이브스 매터 운동을 통해서는 우리 세대가 앞장서서 거리로 나서고 목소리를 내는 모습을 목격했습니다.”

 

″우리가 위스콘신주 커노샤에서 얼마 전 목격한 건 우리가 멈춰서는 안 된다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또 하나의 대단히 충격적인 사건이었습니다.” 파머가 제이콥 블레이크 총격 사건을 언급하며 덧붙였다.

”경찰폭력이나 어떠한 부당함도 용인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구조적인 인종주의를 종식시키기 위해 계속해서 싸워나가야 합니다. 그 운동의 지도자는 바로 여러분이고, 우리이고, 오늘 밤 (이 행사를) 시청하는 사람들입니다. 이제 우리가 바라는 변화를 우리가 만들어 낼 때입니다. 우리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합니다.” 

디베이비는 제이콥 블레이크 총격 사건에 대한 시위와 조지 플로이드, 베로나 테일러 등 경찰에 의해 살해된 흑인들에 대한 오마주를 담은 공연을 선보였다. 그는 자신의 곡 ‘Blind’를 부르는 무대에서 체포되고, 수갑이 채워지고, 경찰차 뒷자리로 옮겨지는 모습을 연출했다.

2020 MTV VMA(비디오 뮤직 어워즈)에서 디베이비와 자바워키즈가 공연을 하고 있다. 2020년 8월30일. 
2020 MTV VMA(비디오 뮤직 어워즈)에서 디베이비와 자바워키즈가 공연을 하고 있다. 2020년 8월30일.  ⓒKevin Winter/MTV VMAs 2020 via Getty Images

 

위켄드는 최우수 R&B상을 받은 뒤 웃음기 하나 없는 수상소감에서 경찰의 총에 맞아 하반신이 마비된 제이콥 블레이크와 목숨을 잃은 베로나 테일러를 언급했다.

″지금 축하를 나누고 이 순간을 즐기기가 저는 정말 어렵습니다. 이 말씀만 드릴까 합니다. 제이콥 블레이크에게 정의를. 베로나 테일러에게 정의를.”

위켄드는 이날 밤 최고 영예의 ‘올해의 비디오상’을 수상한 직후에도 블레이크와 테일러를 언급하며 비슷한 수상소감을 했다.

 

소피아 카슨은 ‘Video for Good’ 부문에서 H.E.R의 ‘I Can’t Breathe’에 상을 시상했다. (‘I Can’t Breathe’는 8분46초 동안이나 경찰의 무릎에 목이 눌린 채 사망한 조지 플로이드가 의식을 잃기 전에 여러 번 절규하듯 내뱉었던 말이다.) 카슨은 이 뮤직비디오가 미국의 인종차별 현실과, ‘블랙 라이브스 매터’ 운동에 대한 지지를 잘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수상소감에 나선 H.E.R은 이 부문의 상을 받아 ”자랑스럽다”며 ”사회 부조리에 목소리를 낸 모두가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시상을 마친 뒤, 카슨은 시청자들을 향해 11월 투표를 위해 유권자 등록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여러분의 투표가 여러분의 목소리입니다.”

투표에 참여할 것을 권고하는 메시지는 이날 행사 전반에 걸쳐 반복됐다. 중간 광고 시간에도 투표 참여를 호소하는 광고 ‘Vote For Your Life’가 방송됐다. 

″포기하지 마세요. 당신이 가진 힘을 쓰세요. 당신의 삶을 위해 투표하세요.” 

 

이날 행사의 대미를 장식하는 무대에 오른 블랙아이드피스는 열정적인 메들리 공연을 마무리하면서 단 한 마디 말을 남겼다. ”블랙 라이브스 매터.”

 

* 허프포스트US의 The VMAs Were Full Of Powerful Remarks On Police Brutality, Black Lives Matter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음악 #조지 플로이드 #제이콥 블레이크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