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선이 확정되자 미래통합당 태구민(태영호)은 애국가를 부르며 눈물을 흘렸다

최초의 탈북민 출신 지역구 국회의원이 됐다.

최초의 탈북민 출신 지역구 국회의원이 된 태구민(태영호) 미래통합당 강남갑 당선자가 당선이 확실시되자 애국가를 부르며 눈물을 흘렸다.

16일 태 당선자는 개표 완료 결과 58.4% 득표율로 39.6%의 김성곤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크게 앞질러 당선됐다. 태 당선자는 캠프에서 ”대한민국은 저의 조국이고 강남은 이제 저의 고향이다. 강남 구민들의 위대한 승리”라며 눈물을 흘렸다. 애국가를 부르기도 했다.

눈물 흘리는 태구민. 2020. 4. 16.
눈물 흘리는 태구민. 2020. 4. 16. ⓒ뉴스1

태 당선자는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였으나 지난 2016년 탈북했다. 이번 21대 총선에는 ‘북한 주민을 구한다‘는 뜻을 담아 개명한 ‘태구민’이라는 주민등록상 이름으로 강남갑 지역에 출마했다.

태 당선자는 ”과연 강남 주민들이 저를 뽑아줄까 했는데, 오늘 당선되고 보니까 고마운 마음 뿐”이라며 ”분단 70여년 역사에서 이 과정이 남과 북이 통일로 가는 그런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남 주민들은 자유와 민주주의, 시장경제를 찾아 온 저의 용기를 보고 더 큰 일을 해 보라고 저를 선택하신 것 같다”며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열심히 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2012년 총선 당시 조명철 전 의원이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해 탈북자 출신 첫 국회의원이 된 바 있지만, 지역구에서 당선된 탈북자 출신 국회의원은 태 당선자가 처음이다.

김현유 에디터: hyuny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2020 총선 #탈북자 #태영호 #태구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