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순실과 고영태는 법정에서 서로를 더블루K의 실제 운영자라고 지목했다

  • 김수빈
  • 입력 2017.02.06 11:33
  • 수정 2017.02.06 11:53
최순실과 고영태 전 더블루K 상무가 6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최순실 등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최순실과 고영태 전 더블루K 상무가 6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최순실 등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엇갈렸다.

'비선 실세' 최순실씨와 과거 그의 측근이었던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가 더블루K의 실제 운영자가 누구였는지를 둘러싸고 법정에서 엇갈린 진술을 내놓았다. 두 사람은 상대방이 운영자였다고 서로 주장한다.

고씨는 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내 회사였으면 내가 잘릴 이유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진술은 검찰이 '최씨에 의해 더블루K에서 속칭 잘린 것 아니냐'는 말에 고씨가 대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고씨는 '증인이 더블루K 운영자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것인가'라는 검찰의 질문에도 "그렇다"고 답했다.

증언에 따르면 지난해 7∼8월께 언론이 미르재단을 둘러싼 최씨의 비리 의혹을 보도하자 최씨는 고씨에게 더블루K 이사 사임서를 내라고 지시했다. 최씨가 언론 보도 출처로 고씨와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을 의심해 두 사람을 쫓아냈다는 것이다.

고씨는 또 "조성민 전 대표가 체육에 대해 잘 모르는데, 기업에 미팅을 가서 체육 매니지먼트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고 맞지 않는 이야기를 하니까 최씨에게 혼이 많이 나고 무시도 당했다"며 "나중에는 조 전 대표가 자존심이 많이 상해 그만둔 걸로 안다"고 진술했다.

이어 "(최씨가) 의도한 대로 일이 잘 진행되지 않으면 (임직원들에게) '나가라', '사직서를 써라', '그만둬라'라고 해 왔다"며 "이 전 총장에게도 언론 기사가 나오기 시작하자 문제로 삼아 나가라고 했다"고 진술했다.

반면 최씨 측은 앞선 공판에서 더블루K 경영에 관여하지 않았으며 이 회사를 실질적으로 운영한 사람이 고씨라고 주장했다. 고씨가 자신의 인맥을 이용해 '재능 기부' 형식으로 스포츠 컨설팅 전문 기업을 차리겠다고 해서 자금을 지원해줬다는 것이 최씨 측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최순실 #박근혜 #고영태 #더블루K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