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9일에 처리될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2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 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정병국 의원(왼쪽부터), 김문수 전 경기지사, 김 전 대표, 나경원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2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 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정병국 의원(왼쪽부터), 김문수 전 경기지사, 김 전 대표, 나경원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연합뉴스

새누리당 비주류 중심의 비상시국위원회는 27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처리와 관련, 야당이 추진하는 일정에 조건없이 동참하자는 데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탄핵안의 국회 본회의 가결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여당 찬성표(28명)를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도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내홍과 관련해서는 일부 탈당·분당 주장이 제기됐으나 지금은 탄핵안 처리에 집중해야 한다는 견해가 다수를 이뤘으며, 비상대책위원장을 빨리 선출해 당 지도부 사퇴를 유도해야 한다는 데에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비상시국위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표자·실무위원회 연석회의, 총회, 대표자 회의 등을 잇따라 열어 박 대통령 탄핵 일정, 지도부 사퇴 촉구 문제 등을 논의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이 전했다.

황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분명한 것은 야당의 탄핵 절차에서 통과될 수 있다는 확신을 분명히 만들고, 그들에게 믿음을 주겠다는 것"이라면서 "탄핵소추의 중심은 야당이 될 수밖에 없고, 우리는통과를 담보할 수 있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제시한 다음달 2일 혹은 9일 본회의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조건없이 따라가겠다"면서도 "다만 2일은 많은 안건이 있어 적절치 않으며, 9일에 하자는 의견이 대다수였다"고 설명했다.

황 의원은 또 당내 일각에서 예산안 처리와 개헌 논의 등을 이유로 다음달초 탄핵안 처리에 반대하는 데 대해서도 "탄핵 일정과 관련해서 조건을 붙이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야당에서 탄핵 일정을 추진하겠다고 한다면 우리는 그 일정대로 따라줄 수밖에 없다는 게 다수 의견이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날 회의에서는 일부 참석자들이 즉시 탈당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놨으나 대표자 다수는 "지금은 탈당이나 분당을 논의할 때가 아니라 탄핵안 통과에 집중할 때"라는 견해를 내놓으며 제동을 건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당 지도부 거취와 관련해서는 오는 28일로 예정된 주류·비주류 '3+3 중진협의체'나 의원총회, 당협위원장 연석회의 등을 통해 빨리 비대위원장을 선출해 이정현 대표 등을 압박하기로 했다고 황 의원은 설명했다.

이밖에 정기국회 내 개헌특위 구성, 당내 최순실 국정농단 부역자 인적쇄신, 최근 '촛불은 바람이 불면 꺼진다'는 발언으로 논란이 된 친박 핵심 김진태 의원의 당 윤리위 제소 등에 대해서도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김무성 전 대표와 새누리당을 '부역자'로 표현한 민주당 추미애 대표에 대한 비판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황 의원은 "추 대표는 새누리당 전체를 '최순실 부역자'로 비난했는데, 처절하게 민심을 받아들여 탄핵 일정에 동참하는 비상시국위 멤버마저 부역자로 낙인찍으려 하는 건 정치공학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회의에는 김무성 전 대표와 심재철·정병국(이상 5선), 강길부·김재경·나경원·유승민(이상 4선), 강석호·김성태·김학용·여상규·이명수·이학재·홍문표·황영철(이상 3선), 박인숙·오신환·이은재·이현재·정양석(이상 재선), 김현아·박성중(이상 초선) 등 현역 의원만 22명이 참석했다.

또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구상찬·김효재 전 의원 등 원외 당협위원장 등 24명도 자리를 함께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국회 #최순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 #새누리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