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2월 04일 10시 51분 KST

명절 음식 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팁 3가지

Getty Images

설 연휴에는 제사상에 올릴 음식을 만들기 위한 재료로 냉장고가 가득 차게 된다. 냉장고가 각종 음식물 냄새와 단단하게 얼어붙은 성에로 가득 차 있다면 새로 산 음식 재료의 신선도도 떨어지게 된다. 생활용품전문업체 애경에스티는 맛있는 명절 음식을 만들기 위한 첫 단계인 냉장고 청소법을 4일 안내했다.

1. 냉장고 선반 오염물질과 세균 제거하기

각종 음식 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하려기 위해서는 냉장고 선반의 위생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선반의 음식물을 모두 꺼내고 식초, 베이킹소다, 물을 같은 비율로 섞은 액체를 스펀지에 묻혀 닦아준다. 다 닦고 난 후에는 남아있는 물기를 남김없이 제거해야 세균 번식을 예방할 수 있다. 오염물질과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싶다면 항균효과가 뛰어난 주방 세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2. 냉동실 성에 제거로 냉동 효과 높이기

냉동실 내부에 생기기 쉬운 성에는 수납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냉기 순환을 막아 냉동 효과까지 떨어뜨린다. 성에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음식물을 모두 꺼내고 성에가 낀 부분에 미지근한 물을 뿌리고 실리콘 주걱을 이용해 긁어내면 된다. 식용유를 발라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성에 제거 후 마른행주로 물기를 닦고 식용유를 발라 놓으면 다음번 청소 시 더욱 손쉽게 성에를 제거할 수 있다.

3. 냉장고 여닫이 부분에 낀 때 제거하기

냉장고의 여닫이 부분은 손때와 각종 세균이 서식하기 쉽다. 특히 냉기가 새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 냉장고의 고무 패킹은 음식물 찌꺼기나 먼지로 세균은 물론 곰팡이가 생기기 쉬워 각별히 관리해야 한다. 냉장고 안쪽과 고무패킹 사이는 칫솔이나 면봉에 소주를 묻혀 틈새에 낀 때를 꼼꼼히 제거하고 손이 자주 닿는 손잡이 부분은 마른 수건에 치약을 묻혀 닦아준다. 깨끗해진 냉장실과 냉동실에는 전용 탈취제를 비치해 내부에 배어 있는 냄새까지 제거한다. 전용 탈취제를 넣어두면 생선처럼 냄새가 강한 음식 재료도 걱정 없이 보관할 수 있다.

PRESENTED BY 호가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