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과 아베가 전화로 북핵 ·위안부 합의 등에 대해 논의했다

  • 김수빈
  • 입력 2017.05.11 12:08
  • 수정 2017.05.11 12:47
ⓒ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1일 전화 통화를 갖고 북핵 문제와 위안부 합의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관련 대응에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가기로 했으며 가능한 조기에 정상회담을 갖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베 총리는 또 이날 통화에서 전날 취임한 문 대통령에게 축하 인사를 전하는 한편, "미래지향의 일·한 관계를 구축해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 또한 "좋은 신뢰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그러나 두 정상이 지난 2015년 체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갖는 입장은 엇갈렸다:

아베 총리는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선거 과정에서 제기했던 2015년 12월 한일간 위안부 문제 합의와 관련해서는 "국제사회에서 평가받고 있는 만큼 책임을 갖고 실시(이행)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한국 국내에는 신중한 의견이 있다"며 "역사문제는 현명하게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 5월 11일)

청와대 측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이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민간 영역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해 정부가 해결하는 건 한계가 있어 시간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그런 국민의 정서와 현실을 인정하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 통화는 오후 2시32분부터 약 25분 간 진행됐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외교 #북한 #일본 #문재인 #아베 신조 #위안부 합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