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7년 02월 14일 07시 30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2월 14일 07시 30분 KST

성공하는 사람들이 가진 바디랭귀지의 비밀 15가지

Peopleimages via Getty Images

몸에는 몸만의 언어가 있다. 몸은 늘 친절한 말만 하지는 않는다. 당신의 바디 랭귀지는 당신의 일부분이고, 너무나 깊이 배어 있어 당신 스스로는 의식하지 못할 정도이다. 하지만 그 중 일부는 당신의 커리어에 좋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의식해 보는 것이 좋다.

탤런트스마트는 1백만 명 이상을 상대로 테스트한 결과, 가장 좋은 퍼포먼스를 내는 사람들의 90%는 감정 지능이 높은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커뮤니케이션에서 말이 아닌 바디 랭귀지가 갖는 힘을 알고, 자신의 바디 랭귀지를 스스로 살핀다.

다음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바디 랭귀지 실수 15가지다. 감성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피하는 바디 랭귀지들이다.

1. 구부정한 자세는 무례하다

당신이 지루하며 여기 있는 게 싫다는 걸 드러낸다. 당신은 상사에게 “내가 왜 당신 말을 듣고 있어야 되는지 모르겠다.”고 말을 하지는 않겠지만, 당신의 구부정한 자세는 그런 의사를 명확히 전달한다.

뇌는 권력과 사람이 차지하는 공간을 동일시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어깨를 뒤로 펴고 똑바로 서는 것은 힘있는 자세다. 이 자세는 당신이 차지하는 공간을 최대화한다. 반면 구부정한 자세는 당신의 자세를 무너뜨린다. 공간을 더 적게 차지하고 더 적은 힘을 투사한다.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존중을 불러일으키며 양측이 더 대화에 깊이 참여하게 한다.

2. 과장된 제스처는 당신이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리더십과 자신감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작고 통제된 제스처를 하라. 그리고 두 팔을 벌리거나 손바닥을 보여주는 것 같은 개방적 제스처를 통해 당신에게 숨길 것이 없다는 느낌을 주라.

3. 누군가와 이야기하며 시계를 보는 것은 무례함, 조바심, 지나치게 커진 자아를 보여주는 명백한 신호다

당신이 함께 있는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보다 더 하고 싶은 일이 있고, 얼른 자리를 뜨고 싶어 안달복달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4. 타인에게서 몸을 돌리거나 대화에 집중하지 않으면 당신이 관심이 없다는 뜻이다

흥미도 없고 불편하며, 말하고 있는 상대를 믿지 않는다는 의미까지도 가질 수 있다.

말하고 있는 사람을 향해 몸을 기울이고 고개를 살짝 기울인 채 이야기를 들어라. 말하고 있는 사람에게 당신이 완전히 집중하고 있다는 걸 보여줄 수 있다.

5. 팔짱을 끼고 있으면 당신이 말하고 있는 사람에게 마음을 열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육체적 장벽이 된다

다리를 꼰 것도 어느 정도 그렇다. 미소를 지으며 기분 좋게 대화하고 있다 해도, 상대는 당신이 벽을 두고 있다는 느낌을 계속 받을 수 있다.

팔짱을 끼는 게 편하다 해도, 마음을 열고 상대의 말에 흥미를 갖고 있음을 보여주고 싶으면 팔짱을 끼지 말라.

6. 당신의 말과 얼굴 표정이 일치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뭔가 이상하다고 느끼게 되며, 당신이 자신을 속이려 하는 건 아닐까 의심하게 된다

예를 들어 협상 중에 제의를 거절하며 불안한 미소를 지으면 당신이 원하는 걸 얻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신에게 뭔가 꿍꿍이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신과 함께 일하는 걸 불편하게 느끼게 된다.

7. 과도한 고개 끄덕임은 인정받고 싶어 불안해 하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

당신이 고개를 심하게 끄덕이면 사람들은 당신이 실제로는 동의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면서도 그러는 척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8. 머리카락을 만지는 것은 불안함, 과도한 에너지, 시선 의식, 산만함을 드러낸다

사람들은 당신이 커리어보다는 외모에만 신경 쓴다고 생각할 것이다.

9. 눈맞춤을 피하면 당신이 뭔가 숨길 것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 그러면 의심이 생겨난다

눈맞춤을 피하면 자신감과 관심이 부족한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비즈니스에서 그런 인상은 결코 줘선 안 된다.

말하면서 아래를 보면 자신감이 없거나 시선을 의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당신의 말의 효과도 없어진다. 특히 복잡하거나 중요한 이야기를 할 때는 시선을 잘 관리해야 한다.

반면 오래 눈을 맞추고 있으면 자신감, 리더십, 힘, 지능이 느껴진다. 직접 오래 눈을 맞추고 있지 않아도 잘 대화할 수 있지만, 아예 눈을 맞추지 않으면 당신의 일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다.

10. 너무 강렬한 눈맞춤은 공격적 혹은 지배 시도로 보일 수 있다

평균적으로 미국인들은 7~10초 동안 눈을 맞추며, 말할 때보다는 들을 때 더 오래 눈을 본다. 눈맞춤을 끝내는 방식도 메시지가 될 수 있다. 시선을 아래로 하는 것은 굴복이라는 느낌을 주고, 옆으로 시선을 돌리면 자신감이 느껴진다.

11. 어처구니 없다는 듯 눈을 굴리는 것은 존중심이 없다는 걸 잘 보여주는 행동이다

그게 당신의 습관일 수도 있지만, 조절이 가능하다. 조절하려는 노력을 할 가치가 있는 일이다.

12. 얼굴을 찡그리거나 기분 좋지 않은 표정을 지으면 당신이 주위 사람들 때문에 언짢아 하고 있다는 메시지가 된다

당신 기분이 표정과는 다르다 해도 그렇다. 얼굴을 찌푸리면 사람들은 비난 받는 기분이 되어 등을 돌린다.

그러나 미소는 당신이 개방적이고, 믿을 수 있고, 자신감있고, 친근한 사람이라는 메시지를 준다. MRI 연구에 의하면 인간의 뇌는 미소 짓고 있는 사람에게 더 좋은 반응을 보이며, 긍정적인 인상은 오래 간다.

13. 악수를 약하게 하면 당신에게 권위와 자신감이 없다는 느낌을 주며, 너무 강한 악수는 지배하려는 공격적 의도로 받아 들여진다

둘 다 나쁘기는 마찬가지다. 상대와 상황에 맞춰 악수를 하되, 늘 굳은 악수를 하라.

14. 주먹을 쥐고 있으면 팔짱이나 다리를 꼰 것처럼 당신이 상대의 말에 마음을 열지 않는다는 신호가 된다

당신이 시비 걸기를 좋아하고 방어적인 사람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그러면 사람들은 당신과의 교류를 할 때 불안해진다.

15. 너무 가까이 다가가기. 타인에게 너무 가까이 서면(45cm 이하) 당신이 개인적 공간에 대한 이해나 존중이 없다는 신호가 된다

사람들이 당신 주위에 있을 때 아주 불편해 할 것이다.

결론

이런 바디 랭귀지 실수를 피하면 일할 때나 개인적으로나 더 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허프포스트US의 블로그 글을 번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