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6년 12월 22일 06시 23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12월 23일 14시 12분 KST

숨만 잘 쉬어도 스트레스가 사라진다

평소에 숨을 자주 참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지? 제대로 호흡만 해도 스트레스 해소가 가능하다.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숨 잘 쉬는 법.

breath

4-4 법칙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숨 쉬기 운동. 프리메드 요가 마스터 김세이는 손가락으로 한쪽 코를 막고 호흡을 해보길 추천한다. "한 손으로 오른쪽 콧구멍을 막고 왼쪽으로 숨을 깊게 들이마시세요. 이어서 두 손으로 양쪽을 다 막은 뒤 4초 정도 숨을 멈췄다가 오른쪽 콧구멍으로 숨을 내쉬면 됩니다."

4-7-8 법칙

불면증으로 괴로운 밤을 보내고 있는가? 애리조나 대학의 앤드루 웨일 박사가 제안하는 호흡법을 따라 해보자. 공기를 배 속에 채워 넣는 느낌으로 4초간 코로만 숨을 들이마신다. 그다음 약 7초간 숨을 참는다. 마지막으로 배를 집어넣으며 8초간 입으로만 숨을 뱉으면 끝. 폐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해 부교감신경계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3-2-15 법칙

중요한 일을 앞두고 집중력을 높여야 한다면, 일본의 심리학자 사이토 다카시 교수의 3-2-15 호흡법을 따라 해볼 것.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배를 부풀리며 코로 약 3초간 숨을 들이마시고, 2초간 숨을 참았다가 배를 안쪽으로 당기며 15초 동안 숨을 내쉰다. 우리 몸의 '브레이크' 같은 역할을 하는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는 호흡법이다.

* 관련기사

- 몸속의 미세먼지를 청소하고 싶다면

-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 몸을 식히는 호흡법은 따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