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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04월 08일 10시 43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4월 08일 10시 43분 KST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슈퍼 채소는 물에서 난다

Image Source via Getty Images

케일, 콜리플라워. 다 비켜라. 진짜 슈퍼푸드는 따로 있다.

케일, 브로콜리, 방울 양배추(브루셀 스프라우트), 콜리플라워 등과 사촌격인 파란 물냉이(또는 크레송)의 효력은 이런 친척 채소들을 크게 앞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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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Miheco via Flickr).

가족 모임에 가면 꼭 튀는 사람이 있기 마련인데 물냉이가 바로 그런 격이다. 차이는, 물냉이가 만약에 인간이었다면 모든 면에 A+를 받으면서도 겸손할 것이다. 물론 '완벽한' 음식은 있을 수 없지만 물냉이는 그 정의에 가장 근접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물냉이의 영양소 대비 열량을 측정하는 '종합 영양소밀도 지수' 성적은 실제로 완벽하다. 즉, 허리둘레 걱정 안 하면서 먹어도 되는 음식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한 정답이다. '종합 영양소밀도 지수' 성적 100점인 물냉이는 슈퍼푸드로 인식되는 케일(49)이나 콜리플라워(25)를 무안하게 만들 지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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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Neil Howard via Flickr).

아래는 물냉이의 5가지 장점이다.

1. 항암 효력

물냉이는 면역체계의 필수인 비타민A와 C로 가득하다. 또 높은 산화방지제 성분으로 일반 염증은 물론 암 세포 확산도 막는다. 잎사귀로 넘치는 물냉이엔 암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의 독소를 제거해주는 아이소타이오사이안산염(isothiocyanate)이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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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Wendell Smith via Flickr).

흡연자와 비흡연자 6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있었다. 매일 1.5컵의 물냉이를 2달 동안 먹게 했는데, DNA 파괴 속도가 감소됐고 혈액의 산화방지제 수치는 올라갔다. 암 위험을 그만큼 낮췄다는 뜻이다. 물냉이 같은 십자화가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방광암, 폐암, 전립선암, 유방암 발병 확율을 저하한다는 연구들도 있다. 또 항암치료 과정에서 건강한 세포 유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2. 뼈 건강

물냉이는 뼈 건강에 여러모로 유효하다. 튼튼한 뼈를 위한 비타민K가 풍부하며 칼슘도 브로콜리보다 3배나 더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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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Gabriel Li via Flickr).

3. 심장 건강

물냉이는 트라이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심장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또 혈압을 낮추는 데 좋은 질산염도 풍부하다.

4. 당뇨병 예방과 관리

물냉이는 알파리포산이라는 산화방지제로 가득하다. 알파리포산은 인슐린이나 혈당 저하에 예민한 세포를 돕는다. 또 당뇨병 환자가 흔히 앓는 신경 손상을 낮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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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Wille Angus via Flickr).

5. 안구 건강

물냉이는 백내장과 시력감퇴 예방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라는 피토케미컬을 지니고 있다.

물냉이 구매/보관법:

잎이 짙은 물냉이를 고르자. 가지를 물에 넣어 냉장고 안에 보관하자. 잎사귀 부분을 종이로 덮어주면 더 오래 간다.

물냉이 즐기기:

물냉이는 후추 향이 약간 느껴지는 가벼운 맛이 담긴 채소다. 케일이나 아루굴라처럼 쓴맛이 남는 채소를 싫어하는 사람에게 특히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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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Puamelia via Flickr).

영국에선 물냉이를 하이티(오후에 즐기는 high tea)에 먹는 샌드위치에 포함한다. 물론 샐러드나 파스타에도 잘 어울린다.

위 블로그는 M&R 농장의 후원을 받은 크리스티의 의견을 100% 반영한 글입니다.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CA의 'This Is The World's Healthiest Vegetable (And No, It's Not Kale)'(영어)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