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5년 04월 02일 13시 04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4월 02일 13시 28분 KST

새 반려견을 길들이는 '필수' 8단계

doggy

새로운 개를 제대로 가족의 일부가 되게 하기 위해선 계획이 필요하다. 사람과 개들은 본능에 따라 이 대부분의 단계를 잘 알고 있지만 귀여운 마음에 실수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제대로 주인과 개의 관계를 정립하기 위해선 아래 8단계를 따라 개를 환영해야 한다.

1. 침착하자.

개를 처음 데리러 갈 땐 절대 침착해야 한다. 새 가족을 맞이하며 반갑게 호들갑을 떨고 싶겠지만, 아직 그럴 때가 아니다. 최소한의 관심과 아주 약간의 친근감만 표현해야 한다. 이미 개가 익숙해진 장소에서 생소한 곳으로 이동시킬 때 개는 긴장하기 마련. 당신의 침착함이 도움된다. 전체 과정에서 이 태도가 유지되어야 한다.

2. 긴 산책을 한다.

집에 도착해도 줄을 풀면 안 된다. 개를 데리고 동내를 한 바퀴 크게 산책하며 동네를 소개해 줘야 하니 말이다. 산책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쌓인 에너지를 발산할 기회를 줘 개가 안정할 수 있게 하고 새로운 냄새와 풍경과 소리에 익숙해지게 해야 한다.

dog lead

3. 집을 소개한다.

긴 산책을 마친 후에도 줄을 풀지 말고 집(아파트, 콘도, 등)을 소개한다. 출입구에 도착한 후 개를 절대로 먼저 들어가게 하면 안 된다. 가능하다면 문을 여는 순간 개는 앉아있거나 눕게 한다. 그리고 먼저 들어간 후 주인이 안에서 들어오라고 할 때까지 개는 밖에다 둔다.

4. 집 구경.

집 안에 들어온 후에도 줄을 묶은 상태로 집 여기저기를 소개한다. 맘대로 냄새를 맡으며 돌아다니게 하면 안 된다. 줄을 묶어 늘 옆에 둔다. 방마다 충분한 시간을 보내게 하고 다음 방을 들어갈 때 주인이 꼭 먼저 들어가서 누가 주인인지 주지시킨다. 주인이 먼저 들어가고 개는 주인의 초대로 들어가고 나온다. 일관성 있게 행동하라! 허락 없이 다음 방으로 쫓아오는 것을 용납하면 안 된다. 뒷마당이나 테라스에 나갈 때도 마찬가지다.

5. 만지는 것. 말하는 것. 눈 맞추는 것. 모두 금지!

구경 중에 말보다는 몸동작이나 '츳' 같은 짧은소리 또는 '핑거 스냅(손가락 딱 소리)'으로 명령을 하든지 잘 못을 정정한다. 새로운 집에 발 디딘 개는 지금 흥분 과잉 상태라 자극을 덜 줄수록 좋다. 그래야 주인에게 집중한다.

6. 먹이 공간

집안 구경이 끝나면 준비된 공간에 개를 데리고 가서 약간의 먹이와 물을 주면서 동시에 맛있는 간식을 조금 준다. 그릇을 가득 채워주는 것은 나중에. 개가 아직도 줄에 연결되어 있는가? 절대 풀면 안 된다.

dog pillow

7. 휴식 공간

개가 일상에서 특정한 장소에 주로 머물기를 바란다면 그곳으로 개를 데리고 간다. 그리고 그곳에서 줄을 푼다. 그 장소가 곧 개의 침실이 되는데, 거실 코너가 될 수도 있고 개 쿠션이 될 수도 있다. 여기서 줄을 푸는 이유는 그 자리가 개를 위한 공간이라는 사실을 각인시키기 위해서다. 그 순간에 자리에 누워 나머지 식구를 한동안 무시한다고 놀라지 않길 바란다. 절대 새로운 집을 싫어한다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편한 자리를 찾았다는 신호다.

8. 침착하면서도 자신만만한 태도를 보인다.

위의 7가지를 다 마쳤다면 나머지는 주인의 행동에 달려있다. 나머지 하루를 침착하고 자신만만한 모습으로 주인이 자기 위에 있다는 사실을 개가 인지하게 해야 한다. 다른 가족도 개를 약간 무시해야 한다. 만약에 개가 친근하게 다가온다면 개의 존재를 완전히 무시할 필요까진 없지만, 감정을 전부 드러내선 안 된다. 주인과 가족이 개에게 적응하는 것처럼 개도 주인 가족에 적응하고 있다. 이 집은 주인의 영역이고 주인이 왕이라는 사실을 이제까지 잘 주입했으니, 지금부턴 주인의 규율이 뭔지 또 주인을 따르는 다른 구성원이 누군지 관찰하는 시간이다.

이 8가지 필수 단계를 거치면서 개의 의식 속에 주인이 왕이라는 것이 정립된다. 명심할 것. 처음엔 침착하고 자신만만하게 행동하자!

*본 블로그는 허핑턴포스트 US의 '8 Essential Steps to Bringing a New Dog into the Home'를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