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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08월 17일 13시 24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8월 17일 14시 12분 KST

매일매일을 더 평화롭게 만들어 줄 습관 22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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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필요 없는 물건은 전부 버리거나 팔거나 기부하라. 당신이 지나치게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미니멀리즘에 입각해 생각하라. 쓸모가 있거나 당신에게 긍정적인 의미가 있는 물건만을 간직하기로 결정하면 즉시 걱정거리가 줄어들고 마음이 편해진다.

2. 모든 것을 정리하라. 작업한 서류는 파일에 넣고, 요금 청구서는 받자마자 정리하라. 옷과 일상적으로 필요한 물건들은 찾기 쉽게 정리해서 보관해야 한다. 2주에 한 번만 쓰지만 필요할 때면 반드시 있어야 하는 물건을 찾아내려면 너무나 많이 생각하고 뒤져야 하니까.

3. 당신에게 필요하지 않은 소비를 하지 마라. 당신이 사용하지 않는 모든 것을 놓는 행위의 일환이며, 더 어려운 일이다. 쓸모 없는 물건을 대체하기 위해 쓸모 없는 물건을 더 살 수는 없다. 먹을 음식만 사고, 옷 등을 살 때는 아주 신경 써서 잘 골라라. 이 물건을 정말로 사용할까? 정말로 원하기는 하는 걸까, 아니면 그저 지금 당장 기분이 좋아지고 싶은 걸까? 든든한 은행 잔고와 더 강한 자기 통제, 그리고 당신이 관리할 수 있는 심플한 공간을 갖는 게 훨씬 더 기분이 좋을 것이다. 이 말은 믿어도 좋다.

4. 최대한 당신의 일보다 당신 자신을 우선시하라. 물론 예외는 있다. 당신이 책임진 일이 있고, 중요한 이메일 때문에 잠 몇 분을 희생하는 정도는 괜찮다. 당신이 곧 당신의 일이 아니라는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한에는 말이다. 당신은 당신이 하고 돈을 버는 일 이상의 존재다.

5. 당신을 깊은 생각에 잠기게 하는 일을 하라. 다리를 꼬고 앉아 호흡하는 명상이 당신에게 맞지 않는다면, 당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라. 당신이 이 순간에 단단히 뿌리를 내리고 존재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일이면 뭐든 좋다. 창문을 닫고 음악을 크게 튼 채 오래 운전을 하는 것이라도 괜찮다. 춤이 당신에게 맞는다면 매일 방에서 춤을 추어라. 그림을 그리는 게 좋다면 그림 그릴 시간을 따로 내라.

6. 매일의 일과를 치유의 과정으로 만들어라. 예를 들면 목욕이 있다. 목욕은 어차피 하는 일이고, 뜨거운 물과 '씻는다'는 육체적 행동의 조합, 그리고 긴 하루의 마지막에 뜨거운 물로 하는 샤워나 목욕의 편안함은 마음을 가볍게 해줄 매일의 이상적인 습관으로 삼기 적합하다. 촛불을 켜고 음악을 들으며 소금을 써서 몸을 씻어라. 당신의 의식을 명상적으로 접근하며 느긋하게 마음을 비우는 기회로 삼아라.

7. 비망록을 만들어라. 당신에게 영감을 주거나 생각하게 만드는 인용구, 생각, 구절을 모아서 깔끔하게 정리한 책이다. 당신에게 어떤 정보가 필요하다 느낄 때 무엇이든 찾을 수 있도록 말이다. '영감', '힐링', '관계', '일' 등으로 분류하고, 당신이 마주치는 영감을 주는 사소한 것들을 모두 기록하라.

8. 두서없이 메모를 남겨라. 당신 인생을 동화처럼 적는다 해도 괜찮다. 비망록처럼, 일상에서 느끼는 아이디어와 통찰과 관찰을 적어라. 가장 표현하고 싶은 것들을 뒤돌아보면 당신이 살면서 무엇을 더, 혹은 덜 해야 할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9. 밤에 촛불을 켜라. 불 자체가 최면적이고 차분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당신이 사는 곳의 냄새가 더 좋아질 것이며, 아름다운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10. 매일 마시는 커피나 차 대신 레몬과 꿀을 넣은 뜨거운 물을 마셔라. 마음을 풀어주고 건강에도 아주 좋다. 유제품보다 값도 더 싸며 더 자연적이다.

11. 현금만 써라. 습관이 되기 전까지는 어렵지만, 몸에 배고 나면 다른 결제 수단을 썼다는 걸 상상하기도 힘들 것이다. 당신이 쓰는 돈을 의식하게 해주고(사소한 지출을 합치면 얼마나 되는지 실감하게 해준다), 예산을 지킬 수 있게 해주고 '이 돈을 쓰면 나중에 결제할 수 있을까'하는 두려움의 근원 자체를 없애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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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주문을 외워라. 처음에는 너무 뉴에이지스럽게 느껴질지 몰라도, 정말 강력하기 때문에 이 습관의 힘을 느끼기 시작하면 당신은 어떤 주문을 외울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된다. 당신에게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 당신이 더 원하는 것이 있다면 당신이 바로 그것이라고 말하라. 예를 들면 '나는 안전하다.', '나는 재정적으로 풍족하다.', '나는 언제나 돌봄을 받는다.', '나는 성공한다.' 등이다. 당신은 자기 충족적인 예언의 기반을 닦는 것이다. '나는'은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기도'다.

13. 당신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중단하라. 그에 대해 사과하지 말라. 만약 그들이 당신이 무례하거나 불친절하다고 한다 해도 상관없다. 당신의 정신 건강을 해쳐가며 다른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줄 의무는 없다.

14. 직접 저녁을 차려 먹어라. 식재료를 섞고 음식을 다루어 직접 식사를 차려먹는 것은 당신을 현실에 단단히 발을 디디게 해 준다. 가장 단순하고 인간적인 방법으로 연결과 책임, 능력을 느끼게 해주는 일이다.

15. 당신이 무의식적으로 소비하는 것이 무엇인지 관찰하라. 음식, 음악, 책, TV 등이다. 이런 것들이 하루 종일 당신의 기분에 영향을 준다. 당신이 삶에 들이고 있다는 사실조차 실감하지 못하는 것들의 힘을 과소평가하지 마라.

16.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스스로에게 물어 보고, 그 대답에 기초해 다른 목표들을 세워라. 예를 들어 '창업'이 목표라고 생각한다면, 매일매일 그에 따른 궂은 일들을 하는 것이 당신의 열정과 맞는지, 아니면 그저 창업을 했다고 말하고 성공한 사람처럼 보이고 싶은 것뿐인지 스스로에게 물어 보라. 이것은 당신에게 맞는 길을 결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17. 목표를 세울 때 보통 하는 것보다 훨씬 더 현실적으로 목표를 세워라. 평소보다 더 많은 걸 성취하지는 않겠지만, 더 많은 일을 해냈어야 한다는 죄책감은 덜 수 있다.

18. 일상의 단순함에서 궁극적인 기쁨을 찾아라. 정말 훌륭한 내적 경험을 하기 위해 낭비를 할 필요는 없다는 걸 스스로에게 보여주라. 훌륭한 식사에 비싼 음식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당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지금 가지고 있는 것 이상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 이유? 당신이 원하는 삶이란 궁극적으로 느낌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관점만 바꾸면 이끌어낼 수 있는 느낌 말이다.

19. 당신이 찾는 것이 무엇인지 주목하라. 당신은 반드시 그것을 찾게 될 것이다. 당신이 무의식적으로 원하는 것이 당신이 바꿀 수 있도록 당신의 인생에서 잘못된 모든 것을 보는 것이라면, 당신은 그 모든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당신이 가치 없는 인간이 아닐까 하는 두려움을 입증할 모든 이유를 알아내는 게 당신이 찾는 것이라면, 당신은 그 모든 이유들을 찾게 될 것이다. (물론, 당신은 그 정반대를 참으로 만들 수 있다.)

20. 개인적인 철학을 만들어 당신의 일상과 결정의 지침으로 삼아라. 우리가 왜 이 세상에 왔는지, 당신이 하는 일이 궁극적으로 무엇인지, 당신의 존재 이유가 무엇인지 등에 대한 개인적인 믿음이 없다면 당신은 걱정과 불안, 불만으로 얼룩진 아주 성취감 없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어느 종교나 특정 집단의 믿음을 받아들여야 하는 건 아니지만, 당신에게 절대적으로 옳다고 여겨지는 생각을 가져야 할 필요는 있다.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당신이 본질적으로 어떤 사람인지, 어떤 생각을 하는지와 연결된 것이기 때문이다.

21. 스스로를 엄하게 다스리지 마라. 당신의 본능과는 달리, 당신이 '스스로를 가다듬으려' 하는 노력의 상당 부분은 효과가 없다. 당신의 모든 면을 하나로 통일하려고 할수록, 당신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감정을 억누르는데 에너지를 더 많이 쓰게 되고, 그래서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으며 언제든 무너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게 된다. 우리의 '부정적'인 면을 받아들이는 것보다 억누르고 무시하는 게 더 위험하다(심리학에서는 이것을 '그림자 자아' 혹은 게슈탈트 심리 요법이라고 부른다).

22. 당신이 받아들이는 관점이 사실 그대로라고 믿지 말라. 사고의 여지를 남겨두라. 당신이 두려움을 느낄 때는 당신이 현실을 명확하게, 혹은 있는 그대로 보고 있지 않고 있음을 기억하라. 무엇이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지 예측할 수는 없지만, 지금 이 순간 감사와 평화를 찾을 수는 있다는 걸 기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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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블로거 브라이아나 위스트의 글 22 Habits That Will Make Your Life a Little More Peaceful Each Da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