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5년 12월 14일 10시 56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12월 14일 14시 12분 KST

내일의 변화를 위한 오늘의 축하

ASSOCIATED PRESS

여러분, 축하합니다.

기후 변화 파리 협정은 인간과 지구를 위한 기념비적 승리입니다.

로랑 파비우스 COP21 의장과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 U.N. 기후변화협약 사무총장의 뛰어난 관리 능력에 찬사를 보냅니다. 모두 같은 생각일 거라 생각합니다.

유례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금, 여러분들은 유례없는 리더십을 보여주었습니다.

기후 변화는 우리 시대를 규정하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제 사무총장 임기를 규정하는 우선 문제 중 하나로 설정하였습니다.

지는 9년 동안, 저는 세계의 거의 모든 지도자들과 계속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저는 북극, 남극, 아마존, 사헬, 아랄 해까지 이르는 기후 전선을 방문하였습니다.

파도 아래로 가라앉는 태평양 섬들에 다녀왔습니다.

무엇보다, 저는 세계 구석구석에서 사람들의 말을 들었습니다. 젊은이들, 가난하고 취약한 사람들, 토착민들의 말을 들었습니다.

그들은 세계 지도자들에게 그들과 미래 세대의 행복을 지켜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여기 파리에서 우리는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임무이니까요.

여러분. 우리는 모든 핵심 사항에 대한 확고한 결과를 냈습니다.

이 협약은 유대를 보여줍니다.

야심차고, 유연하고, 믿을 수 있으며 오래 갈 수 있는 협약입니다.

모든 국가들이 전세계 기온 상승을 2도 이하로 묶자고 합의했습니다.

그리고 심각한 결과의 위험을 인지하여, 온도 변화를 1.5도 아래로 억제하도록 노력하자고 합의했습니다.

이것은 특히 아프리카, 작은 섬의 개발도상국, 최빈개발도상국들에게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가장 취약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었고, 손실과 피해를 인지하고 최소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했습니다.

187국은 자발적 감축 목표(INDC)를 제출했습니다.

저는 다른 참여국들에도 최대한 빨리 계획을 제출할 것을 촉구합니다.

현재 우리의 목표가 최대치가 아닌 최소치라는데 합의했고, 그리고 과학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5년마다 정기적으로 심사 받을 것을 2020년 전에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파리 협약은 개발 도상국, 특히 가장 가난하고 취약한 국가들에게 충분하고 균형 잡힌 적응과 경감 지원을 보장합니다.

선진국들은 금융 지원을 선도하고 기술 지원과 역량 강화를 늘리기로 합의했습니다.

개발도상국은 역량에 맞추어 기후 변화에 대한 책임을 늘려가기로 했습니다.

모든 국가들은 합의한 다양한 임무들을 지키기 위한 구속력 있고 강력하고 투명한 규칙에 합의했습니다.

유례없이 많은 비즈니스 리더들이 파리에 왔습니다.

작년 뉴욕 기후 회담에서 만들었던 행동 의제와 약속은 이미 여러 강력한 기후 해법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앞으로도 더 많은 해법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런 요소들이 존재하며, 시장은 낮은 배출과 회복력 있는 성장을 낳을 수 있는 인간 능력의 최대치를 발휘하고 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명확한 신호를 보냈습니다.

한때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것이 이제 멈출 수 없는 것이 되었습니다.

역사가들은 훗날 오늘을 돌아보며 기후 변화에서 안전한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세계적 협력이 파리에서 극적인 전기를 맞이했다고 할 것입니다.

여러 해 동안 논의와 지연이 있었지만, 오늘 드디어 우리는 우리 아이들과 손주들의 눈을 보며 너희들과 미래 세대에게 더 좋은 세상을 물려주기 위해 손을 잡았다고 말해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합의를 이루었습니다. 좋은 합의입니다. 모두 자랑스러워 하셔야 합니다.

이제 우리는 계속 단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행이라는 결정적 시험에도 지금과 같은 마음으로 임해야 합니다.

그 일은 내일부터 시작입니다.

오늘은 훌륭한 일을 해낸 것을 축하합시다.

함께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모두를 위해 더 좋은 세계를 만드는데 헌신합시다.

감사합니다.

메르씨.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에 게재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