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6년 03월 29일 11시 04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3월 30일 14시 12분 KST

남성과 섹스하는 남성은 모두 게이인가?

스트레이트 남성이 한 명 이상 포함된 남성과 남성간의 성적 접촉은 많은 사람들이 당황스러워 한다. 그럴 만도 하다. 우리는 '스트레이트'가 한 사람의 섹슈얼리티가 한쪽 방향으로, 그리고 오직 그 방향으로만 나간다는 뜻이라고 상정한다. 완전히 틀린 생각은 아니지만, 사회적 오명과는 무관하게 사람이 성감대 접촉으로 쾌감을 느끼는 것은 전적으로 자연스러운 일이다.

gay

태초부터 남성들은 서로 섹스를 했다. 당신이 이걸 부정하려 하고, 성서를 들먹일 수도 있겠으나, 남성간의 섹스가 새로운 것이 아니라는 증거는 충분하다. 그러나 성 정체성(게이, 스트레이트, 레즈비언, 양성애자 등)은 새롭다. 호모 사피엔스가 특정 지향으로 분류되지 않고 짝짓기를 해온 세월에 비하면 이런 분류들은 비교적 현대적이다. 그렇다면 왜 최근 세대들은 이성애가 아닌 모든 것을 세세하게 구분을 할 필요를 느낀 것일까?

큰 이유는 서로 공감하고 이해하는 사람들끼리 모이기 위해서이다. 그렇지만 스트레이트 남성이 다른 남성과 섹스를 해온 오래된 전통에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이 기사의 목적을 위해 우리는 이런 남성들을 스트레이트가 아니라고 하지 않을 것이며, 그들의 성적 정체성을 존중하기 위해 성적 정체성에 부합하지 않는 발언은 인용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토론의 이유 중 하나는 미국 사회와 문화가 남성들과 그들이 섹스하는 방식을 아주 좁게 정의하기 때문이다. 정상이라고 간주되는 것에서 조금만 벗어나도 사람들은 남성의 성적 정체성을 판단하는 도구로 사용하려 한다. 그러나 늘 이랬던 것은 아니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명에서 남성간의 섹스가 흔했다는 기록은 많이 남아있다. 게이 연애가 흔했을 뿐 아니라, 두 스트레이트 남성간의 섹스도 흔했다. 남성간의 섹스는 정치적 권력이나 사회적 성공을 얻는 수단으로 자주 사용되었고, 전사들간의 강한 유대를 키우는 수단으로도 쓰였다.

그렇지만 남성들끼리 섹스를 하는데(나는 삽입 섹스뿐 아니라 손으로 해주는 것, 입으로 항문을 자극하는 것 등 모든 행위를 포함하여 말하고 있다) 어떻게 스트레이트일 수 있느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다.

섹슈얼리티는 우리가 현재 이해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저 질문에 대한 답은 아직은 경계가 모호한 인간 섹슈얼리티의 스펙트럼 어딘가에 묻혀 있다.

그 답은 섹스 그 자체처럼 유동적일 수도 있다. 허핑턴 포스트에서 있었던 논의에서 한 캐나다 남성은 자신은 스트레이트 남성인데 다른 남성과의 섹스를 즐긴다고 말했다. 두 호스트는 이것을 이해해 보려고 그에게 길게 질문을 던졌다. 그로 인해 호스트들이 당황했을 뿐 아니라, 그는 섹슈얼리티에 대한 아주 흥미로운 점들을 제시했다. 결론은?

그는 지금도 남성들과의 섹스를 즐기고, 지금도 스스로가 스트레이트라고 말한다. 그런 사람이 그 혼자만은 아니다.

나는 자신의 정체성이 스트레이트 남성이지만 남성들과 오럴 섹스를 했다고 하는 한 남성을 만났다. 그는 자신의 이름은 존이라고만 해달라고 했다. 붐비는 주차장의 존의 차에 함께 앉아 우리는 안전하게 대화를 나누었다. 남성 5명과 섹스를 해본 존은 다른 남성과 섹스하는 것을 즐기는 이유는 그게 하지 말아야 할 일이라는 생각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물론 성기도.

"'넌 이런 일은 하면 안돼'로 분류되는 일이다. 스트레이트인 나는 이것에 강한 흥미를 느낀다. 나도 모르겠다. 나는 오럴 섹스 받는 것을 좋아하고, 남자들은 음경과 고환이 있기 때문인지 여자들보다 더 잘하는 것 같다. 내가 흥미를 느끼는 다른 것은 음경을 맞부비는 것이다. 어쩌다 내가 그런 생각을 하게 됐는지, 왜 좋아하는지 모르겠다. 나도 설명할 수 없지만 그런 게 날 흥분시킨다."

이런 흥분 때문에 존은 자신이 스트레이트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처음 이야기할 때는 그는 대부분의 사람은 자기를 양성애자로 여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다른 남성과 연애를 하고 싶은 욕구는 없다. 그는 자신이 스트레이트인 이유가 그것이라고 말한다.

"나는 절대, 아니, 절대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야 우리 데이트하자. 내가 와인이랑 저녁 사줄게.'라고 말할 정도로 남성에게 끌리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로맨스에 대한 욕구가 성적 정체성을 구분짓는 요소인가? 그렇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우리는 성적 행동과 성적 정체성을 구분해야 한다." 첼시 레이놀즈의 말이다.

레이놀즈는 미네소타 주립 대학교에서 박사 과정 중이다. 온라인 매체와 섹슈얼리티를 연구하고 있다. "스스로 스트레이트라고 하는 남성이 다른 남성과 섹스를 할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그가 게이인 것은 아니다. 게이 성향, 퀴어 성향, 기타 LGBTQ 정체성은 장기 파트너 선호, 문화적 소속, 정치 지향 등 복잡한 욕구를 담고 있다."

"당신이 기혼남 공화당원이고 아이의 아버지인데 대학교 때 다른 남자와 원나잇 스탠드를 한 적이 있다 치자. 그러면 당신이 양성애자인가? 내가 보기엔 그렇지 않다."

이런 이유 중 일부는 남성 섹슈얼리티에 대한 사회의 시각 때문이라고 레이놀즈는 말한다. 레이놀즈에 의하면 미국 사회는 모든 남성 섹슈얼리티가 이성애적 남성성에 의해 제한되어야 한다고 상정한다. "남성들은 마초, 여성들에게 인기있는 남성이 되라는 기대를 받는다 ... 안타깝게도, 사회는 사람들을 틀에 넣음으로써 성적 표현을 제한하고, 문화 안에서 '부적절'하고 '적절'한 것으로 간주되는 성적 역할을 정형화한다."

문화는 남성 섹슈얼리티가 엄격하게 국한된 영역이다. 예를 들어 라틴 아메리카의 남자다움이라는 개념을 보라. 이것은 남성들은 모두 굉장히 남성적이고, 군림하고, 감정이 없어야 하며 조금이라도 여성스러워서는 안 된다는 믿음이다. 남자다움이 라틴계의 마음속에 아주 깊이 새겨져 있기 때문에, 다른 남성과 섹스를 하는 스트레이트 남성들에겐 더욱 자유가 없다.

37세 펠릭스 리오스의 경우가 그렇다. 그는 스트레이트 라틴계 남성이며, 또한 다른 남성들과의 섹스를 즐긴다. 그는 지역 사회에서 거부당할까 봐 두려워서 자신의 성관계를 비밀로 한다. 또한 유부남이며 아들이 하나 있다. 성적 파트너를 찾기 위해 그는 게이 바와 목욕탕에 자주 간다.

"[나이트클럽] 바깥에서는 강해져야 한다. 남성이 하리라 기대 받는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어야 한다. 힘들다. 내 자신이 될 여지가 없다." 리오스의 말이다.

그는 자신의 다른 삶을 비밀로 유지하고 있지만, 거의 들킬 뻔한 적도 있었다. "[연인이] 문자를 보냈는데, 한동안 내 아내가 내가 다른 여성과 바람을 피우고 있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나는 나는 아내가 떠나지 않도록 그와 헤어지고 전화 번호를 바꿨다. 마음이 아팠지만 원래 이런 거니 어쩔 수 없다."

누군가가 나를 원한다는 것도 남성이 다른 남성과 섹스를 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존은 자신이 남성들과 자는 이유 중 하나는 누군가 나를 원한다는 느낌 때문이라고 했다. "여성에게 차이고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을 때 알게 된다. 찾을 수 있는 것이라면 뭐든 구하러 나서게 된다. 누군가 나를 원한다고 느끼고 싶다. 그런 느낌과 멋진 오럴 섹스를 같이 얻을 수 있다면 안 할 이유가 없지 않나?"

gay

레이놀즈는 연구에서 스트레이트 여성은 보통 자신이 등한시되고 있다고 느낄 때 다른 여성을 만나려 한다는 것을 밝혔지만, 다른 남성을 찾는 스트레이트 남성과 같이 적극적인 동기요인이 있는 것 같지 않다고 덧붙였다. 레이놀즈는 스트레이트 남성이 온라인에 올리는 광고는 보통 아무 조건도 없는 섹스를 강조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이런 경우 서로의 정체를 숨기기 위해 글로리 홀이나 눈 가리개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았다.

"크레이그리스트의 스트레이트 남성들은 정말로 그저 섹스가 하고 싶은 것뿐이다. 최소한 그들의 광고에 의하면 그렇다. 스스로 스트레이트라고 말하지만 다른 남성들과 섹스를 하는 남성은 규범적인 남성성 정체성을 유지하려고 애쓰는 건지도 모른다. 그리고 '누가 나를 원한다는 느낌'을 받고 싶어하는 것은 전통적으로 남성적이지 않다. 그렇지만 남성들이 광고에 쓰는 것과 별개의 감정을 심리적으로 느낄지도 모른다."

스트레이트 남성이 한 명 이상 포함된 남성과 남성간의 성적 접촉은 많은 사람들이 당황스러워 한다. 그럴 만도 하다. 우리는 '스트레이트'가 한 사람의 섹슈얼리티가 한쪽 방향으로, 그리고 오직 그 방향으로만 나간다는 뜻이라고 상정한다. 완전히 틀린 생각은 아니지만, 사회적 오명과는 무관하게 사람이 성감대 접촉으로 쾌감을 느끼는 것은 전적으로 자연스러운 일이다.

남성들에게 있어 전립선은 엄청난 쾌감을 주는 곳인데, 여성의 G-스팟과 비슷하다. 만지거나 문지르면 음경을 사용한 성교의 느낌 이상의 강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전립선은 항문 바로 안에 위치하기 때문에, 남성들이 애널 섹스를 즐기거나 최소한 인근 부위 접촉을 즐기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스트레이트 남성들은 아주 편안할 때면 절정에 다다르기 위해 여자 친구에게 항문에 삽입해 달라고 부탁하기도 한다고 인정한다.

그러나 진짜 질문은: 그러면 그들은 게이인가?

타인이 우리보다는 자신의 섹슈얼리티에 대해 더 잘 알 거라는 걸 염두에 두고, 우리가 대답할 권리가 없는 질문이라는 걸 되새길 필요가 있다. 이제까지 우리가 아는 사실을 근거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섹슈얼리티란 개인마다 다른, 때론 크게 다른 독특한 특성이라는 사실이다.

존에게 있어서는 키스가 남성이 게이인지를 결정하는 요소일 수 있다. 그리고 그는 다른 남성과 키스한 적이 있지만 그는 자신이 이성애자라고 한다. 여성을 향한 욕구가 다른 무엇보다 크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나는 한창 뜨겁게 달아오른 순간에 돌발적으로 남성에게 키스한 적이 있지만, 나는 남성들이 - 남성들이 불쾌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 전반적으로 못생겼다고 생각한다. 나는 우리 몸이 형편없다고 생각한다. 나도 잘 모르겠지만, 여성의 몸의 곡선에는 뭔가가 있다."

서구화된 문화, 현재 받아들여질 수 있는 성적 행동이라고 정해진 것들이 남성이 스스로의 섹슈얼리티를 이해하는 방식, 그리고 사회의 규범과 자신의 현실이 다를 경우의 혼란에 큰 영향을 준다고 레이놀즈는 말한다. 반면 이 사회적 표준들 때문에, 다른 여성과 섹스하려는 스트레이트 여성의 경우 흔한 남성 판타지로 더 쉽게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

"양성애와 성적 유동성은 아마 문화 내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비교적 특권을 지닌 유일한 영역일 것이다. 여성들이 돌봄을 비롯한 가족적 친밀함에 생물학적으로 더 끌리게 되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친구를 돌보는 여성 - 그리고 그걸 성적으로 드러내는 - 은 문화적으로 더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우리는 여성들이 신체 접촉을 하는 역할을 보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아주 흔한 포르노 판타지인 여성 간호사, 어머니-딸 2인조 등은 돌봄을 노골적으로 페티쉬화 한다."

레이놀즈는 어린이들이 어른들이 기대하는 섹슈얼리티와 젠더에 따라 사회화되고, 자신이 누구인지 이해하는 방법을 배운다고 믿는다. 어린이들은 나중에 그 방식을 남을 이해하는데 적용할 수 있다. "아이들은 아주 어린 나이부터 남성적, 여성적이 되는 받아들여지는 방식과 받아들여지지 않는 방식이 있다고 배운다. 문화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남성성의 형태에는 스트레이트라는 게 포함된다. 그래서 섹슈얼리티가 아주 명백하지 않은 남성들은 사회 질서와 남성-여성 양극 구분을 위협한다."

레이놀즈는 여성간의 섹스를 에로틱하게 여기는 남성들이 많은 한편, 남성이 끼어야 제대로 된 결합이라는 이유로 레즈비언 연애를 무효로 여기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지적한다. 정반대로, 여성들은 전통적으로 약함과 여성성을 암시한다는 이유로 남성간의 섹스를 에로틱하게 여기도록 배우지 않았다. 또한 남성간의 섹스를 자동적으로 동성애, 그리고 섹스 토이를 사용하지 않으면 파트너를 만족시킬 수 없는 여성의 무능과 연관짓도록 배웠다.

"심리 분석 용어로 말하면, 당신이 스트레이트 여성이고 당신 남자 친구가 항문 삽입을 좋아하면, 섹스 토이를 사용하지 않으면 남자 친구의 '여성적' 욕구를 만족시켜주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다는 것이 된다. 그건 위협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레이놀즈의 설명이다.

"이런 시각들은 현대 문화의 규범적인 시선을 반영해, 사람들은 남성 양성애자는 사실은 게이라고 생각하고, 여성 양성애자는 '잠시 그런 단계를 겪고 있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레이놀즈의 말이다.

그러나 '게이', '스트레이트' 같은 구속적인 딱지를 통해 서로를 제한할 때,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다고 일반적으로 합의하고 있다.

"게이와 스트레이트. 양성애나 로맨틱하게는 스트레이트지만 같은 젠더의 파트너와 섹스를 하는 사람들 등의 다른 형태의 성적 욕구를 부정하기 때문에 큰 문제다. 우리는 양극단 사고에서 벗어나, 서로간에 분명히 합의를 했다면 사람들이 침실에서 무엇을 하든 그건 그들만의 문제라는 걸 인지해야 한다."

허핑턴포스트US의 It's Just a Bro-Job. No Homo.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PRESENTED BY 볼보자동차코리아